브레이크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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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액의 이해~!!

브레이크 액의 이해




 

1.브레이크 액의 수분 흡입성

 

브레이크 액의 주성분은 글리콜계로서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강하고 수분과는 무한대의 상용성이 있다.

일반 유류와는 같이 수분과의 상용성이 없으면 발생한 수분이 분리되어 배관계통의 낮은 부분에 고이게 되며 금속부분에 부식을 일으키고 동절기에는 분리된 수분이 동결되어 제동불능 상태가 되기 때문에 수분과 상용성은 필요한 것이다.

 

브레이크 장치에는 브레이크 액은 수분이 유입되는 경로를 보면 차의 브레이크를 밝지 않더라도 마스터실린더 통기공을 통하여 호흡작용을 하여 수분을 흡수하고 있으며 또한 사용시에는 브레이크 액의 물리적인 팽창수축이 심해지므로 호흡가용도 더욱 심해지는 것이다.

 

2.브레이크 액의 변질

 

주행시 브레이크 작동에 의해 물리적인 팽창,수축이 심해지고 호흡작용도 심해져 공기중의 있는 도로 아스팔트 가루,배기가스,흙 먼지,연기에 함유된 화학물질등이 마스터실린더의 통기공을 통해 유입되어 브레이크 액이 변질된다.

 

3.브레이크 액의 높은 끊는점은 왜 필요한가

 

수분을 흡수하여 비점이 낮아지면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한다.

주행하는 차를 정지 시키고자면 출력이 소요된 열량만큼 브레이크 라이닝과드럼등의 브레이크 가구에 마찰열이 발생하여야 차는 정지할 것이다.

운동에너지가 드럼과 라이닝의 마찰에 의해서 열에너지로교환될 때 드럼의 열이 250도 ~ 400도 가까이 발생하며 특히 여름철엔 태양의 복사열과 합해서 휠 실린더의 브레이크 액이 온도가 상승하여기체가 되기 시작하면 16 ~ 20cc되는 마스터실린더의 작동 실효용적과 동일한 기체가 발생하고 브레이크 페달은 스폰지 현상이 일어나므로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이런 현상을 증기폐쇄 현상이라 한다.

 

4.브레이크 액에 의한 금속부품의 부식

 

브레이크 액이 접속되는 실린더.피스톤.스프링.브레이크 파이프를 구성하는 금속은 수분 흡습 및 액의 화학적 변화에 의한 부식작용이있기 때문에 특수한 첨가제가 투입되고 있다.

이러한 부식방지 첨가제와 용제인 글리콜류이며,각 생산업체마다 특성이 다르므로 다른 종류의 브레이크 액을 혼합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5.윤활작용

 

브레이크 장치의 피스톤,고무캡 등 밀봉 마찰부분은 압력을 받고 있기 때문에 마모방지 윤활제가 필요하며 그 윤활작용 및 밀봉작용을위해 고열에서도 20%이상 증발되지 않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6.브레이크 액과 고무캡의 관계

 

고무캡은 피스톤과 일체가 되어 유압을 발생시키며 작동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액은 고무캡에 적당한 팽창을 주지 않으면 안된다.

팽창이 너무 많으면 피스톤 운동을 방해하고 너무 작으면 액이 샐 것이다.브레이크 액은 고무캡의 분자와 분자사이에 따라 액 자신이

산화되고 또는 금속을 부식시키며 침전물을 발생시키는 수가 있다.

 

7.브레이크 액 취급 주의사항

 

브레이크 액이 라이닝에서 전달되는 열에 의해서 브레이크 오일이 변질되어 브레이크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정기적 교환이 필요하다.


원본출처 : 바튜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