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 PCX125 구동계 고속풀리 말로시 튜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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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올뉴 PCX125 구동계 고속풀리 말로시 튜닝

먼저 이번 포스팅은 PCX125 작업에 있어

사진이 조금 미흡합니다. 양해를 부탁드리며

작업 후기를 적어 봅니다.

 

 

 

국민 스쿠터라해도 과언이 아닌

혼다 올뉴 PCX125. 오늘은 차주님께서

애마에게 구동계 고속 풀리인 말로시를

이식해 주시고자 동호회 협력점 성남

에스바이크를 방문 주셨습니다.

수원에서 먼 이곳까지 발걸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꾸벅~

 

 

 

먼저 고 RPM으로 회전하는 고속 풀리인

말로시가 그 성능을 충분하 발휘 해줄 수

있는지 차량의 구동계를 뜯어 소모품 상태를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위 차량은

근래에 구동계 청소 및 점검을 한번도

받지 않은 차량이었습니다.

 

 

 

아우터 벨의 모습입니다. 이미 분진이

퇴적되다 못해 돌가루 처럼 떨어져

나오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분진은

주기적인 약품 청소를 통해 빼내

주셔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게 되면

분진이 구동계 부속과 같이 회전을

함으로써 스베루와 구동계 전반적인

빠른 마모를(노후) 가져오게 됩니다.

350급 이하의 스쿠터들은 구동계

점검 적산거리가 매 5천 킬로이니

회원님들께선 꾸준히 집 근처에서라도

관리를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드라이브 페이스 모습입니다.

이미 편마모가 진행된 상태로

말로시를 같이 물려 주려면 반드시

교체하셔야 할 부속입니다.

그냥 말로시를 넣어 버리시면

 PCX125가 주행 변속시 타이밍이

느려지고 턱턱 걸리는 현상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얼마 안 하는

소모품 파츠인 만큼 교체!!

 

 

 

이번엔 차량의 벨트 상태를 확인합니다.

크랙이 심하다면 꼭 갈아주셔야만 합니다.

말로시를 장착하면 급격한 운동 변화가

일어나기에 대미지를 먹은 벨트는

끊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벨트야 얼마 하진 않지만 주행중에

어디 엄한데서 차가 서버리면...

부속 값 보다 용달 픽업비가 더

나오니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주기적인

매인 터넌스를 통해 관리하셨으면

합니다.

 

 

 

순정 무브볼의 모습입니다.

한눈에 딱 봐도 편마모가 심했습니다.

무브볼은 무브볼집 안에서 엔진의

회전에 따라 도르륵 하고 굴러 다녀야

합니다. 헌데 위 사진처럼 각이 저 버리면

운동성이 떨어지고 이는 곧 차량이

무거워지는 것과 같습니다. 둔탁하고

시원하게 잘 안나가죠.

 

 

 

올뉴 PCX125의 순정 무브볼의

무게를 달아본 모습입니다.

15그람이네요. 편마모는 됐지만

중량에 있어선 크게 달라짐은

없었습니다.

 

 

 

순정 무브볼집의 모습입니다.

드라이브 페이스와 같이 역시

편마모가 좀 있었습니다.

 

 

 

순정 구동계가 거의 다 소모되면

돈을 조금 더 들여 위와 같이 차량에

말로시를 이식해주시는 회원님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말로시 고속

풀리는 다른 풀리들과 달리 체감

효과가 월등하다 보니 날이 풀리는

요즘들어 많은 회원님들이 방문

하십니다. 솔직히 저 같아도 순정 구동계

부속 갈 돈에 조금 더 보태 말로시를

할 것 같긴 하네요.

 

 

 

말로시의 구성품 중 하나인

토션 스프링입니다. 세미 스포츠

모드용입니다. 전방 구동 파츠의

높아진 회전수 만큼이나 같이

반응하여 클러치를 벌려주게 됩니다.

굉장히 중요한 파츠로 스프링이

삽입되는 클러치 앗세이 쩔어 있다면

기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미케닉은

해당 부위의 장력도 확인해줘야

하겠습니다.

 

 

 

말로시 무브볼집입니다.

빨라진 회전에 대응하기 위해

순정 파츠보다 내구성은 월등히

높은 편입니다. 다만 그렇다 해도

매일 같이 바이크를 한계점까지

끌러올려 운행하신다면 기존의

순정 파츠 만큼이나 빨리 갈아내셔야

하겠습니다.

 

 

 

무브볼집을 뒤집은 모습입니다.

해당 구성품은 아래 링크를 첨부해 드립니다.

 

http://storefarm.naver.com/sbike/products/677137364

 

기본적으로 PCX에 들어가는 말로시의

무브볼은 10.5 그람입니다. 순정대비 꾀

가벼운 수치로 세미 스포츠 모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너무 치고 나가면 후반부

가속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줄이고자 같이 포함된 12.5그람의

무브볼을 섞어 쓰시면 더욱 좋기도 합니다.

물론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회원님의 입맛대로 고르시면 되겠으나

샵에선 장착 시 말씀을 하지 않으시면

세미 스포츠 모드로 장착을 해드리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미션오일 교체로

모든 작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동호회 공식 매인 지정샵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올뉴 PCX125

구동계 고속풀리 말로시 장착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