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캠핑에 적합하거나 특화된 바이크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포스팅 특성상 차량의 자세한 제원이나 스팩은 생략하고
간략적인 특징과 바이크캠핑에 있어 장단점만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에 해당되는 바이크를 다 올리자니 워낙 많아
몇 개만 추스려 포괄적으로 올립니다.
▲BMW의 1200GS입니다. 바이크캠핑에 있어 궁극이라 보시면 됩니다.(타이어를 개량한 투어러 포함)
단. 유지비가 많이 들며 바이크가 무섭고 차고가 높아 신체가 작은 분들은 오프로드 주행시 컨트롤 하기가 다소 까다로운
바이크입니다. 허나 캠핑장비를 적재 할 수 있는 용적이 크고 안전주행을 위한 각종 현가장치들은 정말 큰 매력이라 하겠
습니다. 하지만... 이녀석의 가격은 캠핑이나 만큼 산으로 갑니다. 야영에 필요한 가방과 짜잘한 튜닝을 옵션으로 넣게되면
3천만원이 훌쩍 넘어버립니다. 헝그리 라이더들에겐 그림의 떡...ㅠㅠ
장점
-안전주행을 위한 ABS등 각종 현가장치가 많이 달려 있다.
(아스팔트, 비포장도로등 때에 따라 주행모드를 전자적으로 제어할수가 있다.)
-장비를 픽업 할 수 있는 공간이 많다.
-샤프트 동력전달 방식으로 험한 오프로드 주행을 하여도 체인이 빠지거나 짱구 날 일이 없다.
단점
-초기구매 비용이 매우 비싸다.
-무겁다(경사를 등지고 넘어지면 일으켜 세우기가 매우 힘들다.)
-유지비용이 많이든다.
▲러시아 우랄사의 사이드카인 기어업(750cc)입니다. 차륜을 장착하고 있는 강력한 1륜이 아닌 2륜 구동 바이크 입니다. 후진기어가
기본적으로 달려있고 후진기어로 산도 올라갑니다. 넘어질 일도 없지만 이녀석의 모든 파츠는 무쇠로 되어있어 내구력 하나
만큼은 BMW보다 더 좋다는 평도 많습니다.(해외리뷰기준) 현재 UN에서 사용하고 있는 확실히 검증된 바이크입니다.
장점
-샤프트 동력전달 방식으로 험한 오프로드 주행을 하여도 체인이 빠지거나 짱구 날 일이 없다.
-노면의 구애를 받지 않고 터프한 주행이 가능하다.(폭설이 내리는 대관령도 넘어갑니다.)
-적재용적률이 좋은 만큼 일반적인 바이크들 보다 더 많은 캠핑장비를 픽업시킬수 있다.
단점
-초기 구매비용이 비싼편이다. 2천4만원정도...
-국내 정식 AS점이 대전 한 곳 밖에 없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