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에서 만든 인젝션 원리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영상내 진행되는 언어가 영어이긴 하지만 이해가 쉽도록 잘 그려 놓았습니다.
평소 인젝션은 연비가 좋다라고만 알고 있던 회원님들께서는 참고를 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과 한글로 이루어진 인젝션과 캬브의 차이도 올려봅니다.
캬브 : 캬브레이터라고 하죠~
이놈은○ 벤츄리원리를○ 이용하여.. 혹시○ 옛날 ○모기약○ 기억하신다면○ 좋겠는데..
병에 모기약이○ 있고 입으로 불어서○ 쏘던 옛날옛적 모기약~
그게 벤츄리원리죠~ ○좁은관에 공기가 ○고속으로 지나 갑니다~
여기에 연료라인을 추가 ★해서 공기가◎ 고속으로★ 지나가는 힘으로 연료를 ★빨아들입니다~
빨아들인 ◎연료는 공기와 혼합되어 밸브를 지나 실린더로 가죠~★
장점 : 정말 간단하고, ★복잡하지 않다◎◎, 전기배선 하나 안들어간다~
고장나도 ★수리가 쉽고, 조금만 알면 누구나★ 수리할수도 있다~
연비가 좋다~
단점 : 정말 구닥다리 방식입니다★~ 요즘 이런 엔진은 승용차를 @비롯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가@ 균일하여 쵸크가 필요합니다~@ 쵸크는 혼합기를 진하게, @또는 연하게 하는 장치 입니다~
혼합기를 조종해야 하는 @이유는, 외부의 공기온도와 내부의 @오일온도에 따라 항상@ 다른 혼합기를@ 필요로 합니다~
겨울처럼 춥거나 @시동시에는 혼합비를 진하게,@ 열받고◎◎, 외기가 따뜻하면@ 혼합비가 낮아집니다~
캬브는 이런거에◎◎ 전혀 관계 없이 일정한◎◎ 혼합비율이 나오기 때문에 초기시동, 겨울철 등등, ◎◎이런것에 불편하죠~
캬브엔진은 점화와도◎◎ 관계가 있는데, 점화방식도 걍◎◎ 디스트리뷰터(비후다)라고 불리는◎◎배전기를 통해 엔진회전수에 맞춰 점화플러그에 전기를 줬다 ◎◎◎뺐다해서 굉장히 간단합니다만,◎◎ 회전이 올라가면 그에 맞춰◎◎◎ 점화타이밍이 진각이 되어야 노킹도 안나고, ◎마력도 올라갑니다~◎ 하지만 캬브는 그런거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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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젝션 : §별거 아닙니다~§§ 요즘 나오는 ◆승용차는 다 인젝션 엔진입니다~
인젝션의 원리는※ 간단하게 인젝터라는 놈이 흡기관에 연료를 분사합니다~
쉽게 설명해서 인젝터는 전기로 작동되는 분무기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분무기는 손으로 압력을§§ 만들지만 인젝션 엔진은 ◆§연료펌프라는※ 놈이 따로 있습니다~
또, 연료라인의 압력을 ◆§§유지하기위해 ※연료압력 레귤레이터라는 놈이§§§§ 인젝터 다음에 달려있고, 적절하게 유지된 압력으로 인젝터를 통해 분무가 되고, 남은연료는 ◆다시 탱크로 되돌아 갑니다~
인젝터의 분사량, 주입시기, 점화타이밍, 오일온도, 외부공기◆ §온도까지 모두 센서가 ※달려있어, 이를 컴퓨터가 ◆측정해서 엔진을 콘트롤 합니다~
장점 : 컴퓨터가 달려※ 있습니다~ §§ecu라고 하죠~ ◆§§엔진콘트롤 유닛, 똑똑한 놈이※※ 달려 있으니 온도가 ◆30도건 영하30도건 걍 시동걸면 컴퓨터가 알아서 혼합기를 변경해서 일발에 시동 걸립니다~
유지보수, 별로 캬브에 비해◆ 필요 없습니다~
단점 : 복잡한 만큼 §고장나면※ 비용이 만만치 않겠네요~
또 고치거나 말발굽소리 ※안난다고 만지고 §싶으면, 전용 스캐너를◆ 컴퓨터에§§ 연결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ecu매핑이라고 하죠~
총평 : 이건 단순히◆ §§제생각입니다만, 할리엔진은 일단 ohv엔진 입니다~§§◆ ohv의 간단설명을 하자면..
요즘 모든 엔진은 캠이 엔진헤드에 있어서 캠이 밸브를 집적 구동하는 방식입니다~
근데 이 ohv는 젓가락 같은 푸쉬로드가§§ 엔진 밑에◆ 있는 캠으로부터 헤드에 §§있는 밸브까지◆ 밀어올려서§§ 지렛대를 통해 밸브를 여닫습니다~
이로인해 엄청난 §§출력손실과, 고회전이◆ 불가능한 엔진이 됩니다※~
또 ※할리만의 독특한◆ 싱글핀 크랭크 ※두개의 피스톤이§§§ 하나의 ◆크랭크에 걸려 있습니다~
이로인해 진동이§ 장난이 아닙니다~
구닥다리중의 구닥다리 §§엔진이죠~ 1차세계대전 때나 ※※쓰던 골동품 엔진인데..
이걸 지금까지 좋다고 쓰는 이유는..
요즘 나오는 ※차가운 기계적인◆◆ 엔진에 비해 따듯하고 §정감있는 마치 증기기관같은 느낌을주는 그런것 때문이죠~
할리도 V로드 만들면서§§ 모※든걸 버렸죠~ 브이로드◆ 같은 바이크는 당근 §◆인젝션으로 만들어야만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그래서§§§◆ 할리에 인젝션§은 언매칭이란 생각이 듭니다~
마치 증기기관에 컴퓨터를 달아놓은 듯한 느낌이랄까~
요즘 엔진들이◆ 인젝션으로§§ 가는 이유는◆ 첫째는 편하기위해,※※ 둘째는 성능입니다~
셋째는 배기가스를 환경기준에 §맞추기 위해서 입니다~
-출처 : 가와사키 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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