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파 프리마베라 구조변경 안개등 및 비상등 스위치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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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베스파 프리마베라 구조변경 안개등 및 비상등 스위치 시공

다른 125급 스쿠터도 마찬가지고 라이더에 따라 다르겠으나 베스파 역시 야간 주행 시인성이 어두운건 똑같다. 필자도 GTS300을 운용하고 있고 구조변경 안개등이 없던 시절엔 불법으로 광량을 키워보고자 헤드라이트의 벌브도 LED로 바꿔봤지만 체감적으로 이렇다할 큰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웠다. 물론 안 하는 것보단 낫겠으나 이 역시 완연한 불법이기 때문에 결국 탈거하게 되었다. (등화장치 불법 개조 최대 300만원 벌금에 전과자됨)

 

아무튼 해당 차주도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성남 에스바이클 방문하게 되었고 조금이라도 야간 시인성을 좋게 하고자 구조변경이 가능한 R19 탈리스만 안개등과 비상등 스위치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요즘 신형 베스파들이 LED 헤드라이트로 변경되었다곤 하나 한국에선 법적 광량 한계가 있다보니 구형 할로겐 대비 큰 시인성 보완 효과는 없는 것 같았다.

 

 

배선 결선과 스위치 매립을 위해 프리마베라의 이너 카울을 열었다. 구조적인 면에선 여느 차량에 비해 단순할 순 있겠으나 카울 자체가 약간의 텐션을 이용해 결합되는 구조이다 보니 재조립에 있어 단차를 줄이고자 한다면 약간의 힘을 써줘야 한다. 안 그래도 개도국 생산이라 카울 자체에도 오차가 있는데 특히 사고 이력이 있거나 재생을 한 카울의 경우는 애당초 단차가 맞지 않는 상태에서 입고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오해는 하지 마시길 바라며...

 

 

휀다 구조상 정립식 포크가 없는 모노쇽이다 보니 하부에 장착되는 안개등 배선 정리를 위해선 휠 탈거가 필수이다.

 

 

이렇게 기본적인 탈거가 되야만 비로써 안개등 장착이 시작된다. 이러한 과정은 거의 모든 베스파가 동일한 과정을 겪게된다. 과정에선 더 만질것도 더 줄일것도 없다. 

 

 

차량 측면의 쪽카울을 제거하면 사진과 같이 카울을 잡고 있던 나사 고정점이 나타나게 된다. R19 탈리스만은 피팅 브라켓을 사용해 이곳에 오르게 될 것 이다. 솔직히 차량에 20mm 이상의 범퍼 프레임이 없다면 종류를 막론하고 이곳에 단 1개의 안개등만을 달 수 있다. 이렇다 보니 PCX들처럼 좌 우 1조로 올라가는 녀석들 보단 광원 효율은 떨어지게 된다. 그래도 없는 것보단 훨~~씬 낫다.

 

 

일반 오토바이 작업에 있어서 안개등 장착을 위해 휠을 탈거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다만 앞서 말한대로 베스파 프리마베라는 돋보적인 구조로 인해 휠을 탈거 해야만 사진과 같이 휀다 안쪽으로 배선을 찔러 넣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선 탈리스만 제조사에서 금기시 하는 커넥터를 잘라야 하기 때문에 배선 매립 후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방수 마감에 매우 신경을 써줘야 한다.

 

 

기본적인 배선 적립이 끝나면 피팅 브라켓을 이용해 앞서 말한 쪽카울의 나사 고정점에 걸어 넣는다. 피팅 브라켓이라 해서 뭔가를 가공하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인 나사는 모두 동봉되어 있으나 일부 차종은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만 차량 칫수에 맞는 범용 나사정도로만 교환해 주면 되겠다.

 

 

휀다 안쪽에서 바라 본 브라켓 고정 모습이다. 브라켓 패키지에 동봉된 풀림 방지 너트를 사용해 이와 같이 체결한다. 아무래도 1축으로만 고정되는 브라켓이다 보니 잠김 토크에 따라 조금씩 안개등이 고개를 숙일 순 있겠으나 이는 동봉된 특수 톱니 와셔를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물론 단순 조임이지만 미케닉의 감각도 필요한 부분이라 일반 센터나 소비자가 쉽게 할 수 있다고는 말 못하겠다.

 

 

이렇게 피팅 브라켓을 이용해 베스파 프리마베라에 R19 탈리스만 안개등이 올랐다. 구조상 1개만 장착이 가능하고 소비전력이 낮기 때문에 기존 차량에 전기 장치가 과도하게 튜닝되어 있지 않는 이상은 방전이나 기타 문제를 일으킬 수 없다.

 

 

이러한 방식의 셋업은 사실상 사각 타입의 안개등만 가능하다. 원형도 있으나 이와 같이 밑으로 달기 위해선 안개등을 뒤집어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구조변경 시 공단에서 이의를 제기하기 때문이다. 물론 원형도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며 제조사인 에스바이크에 방문해 시공을 의뢰한다면 안개등을 분해해 렌즈와 커버를 반전시켜 완벽히 구변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고 있다. 솔직히... 개인적인 취향일순 있겠으나 베스파에 대한 안개등은 사각보단 원형이 조금 더 예쁜 것 같다.

 

 

스위치는 타공 매립으로 위와 같이 안착을 시켰다. 하나는 비상등 버튼이고 다른 하나는 안개등 스위치이다. 작동 시 버튼 상부의 네온이 점등되는 LED 스위치로 은은한 드레스업까지 일품으로 연출시킬 수 있다.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일반적인 버튼이 아니며 별도의 보증기간이 제공될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나다. 설령 쓰면서 스위치 자체의 LED는 나갈 수 있어도 물리적 접점 기능을 행하는 싸이클은 무려 100만회가 보장된다. 애당초 오토바이용으로 쓰라고 만든것이 아니라 바닷물에 수시로 노출되는 선박용으로 나온 제품이다. 이렇다 보니 부식이 있으면 안되기에 스위치 자체는 그 어떠한 싸구려 코팅도 아닌 FULL SUS304 재질로 되어 있다. (진짜 짭 때문에 우리 스위치까지 싸잡아 욕먹음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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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매립형 스위치는 사진과 같이 최소한의 두께가 있기 마련이다. 이에 스위치 매립 위치는 최대한 차주의 요청에 따라 해주긴 하나 이러한 변수가 고려되야 하기 때문에 보통 프리마베라 작업에선 해당 위치를 가장 이상적으로 꼽는다.

 

 

등화장치에 대한 전원 공급은 기존의 순정 시거 라인을 활용한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순정 포트로 퓨즈까지 따라오기 때문에 가장 안정적인 배선이 되겠다. 다만 안개등이나 충전기 등을 동시에 물려도 용량엔 문제가 없겠으나 그 이상의 전기 튜닝 장치를 시도할 땐 반드시 용량을 고려해야 한다. 용량 계산없이 사용했다가 퓨즈가 끊긴다고 반복적으로 퓨즈 용량만 늘리게 되면 본인이 고스트라이더가 되는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

 

 

이제 내부에서 작업된 배선들에 대해 일부는 테이핑을 또 일부는 절연 튜닝을 함으로써 시공 미관과 내구성을 증진시켜준다. 솔직히 카울 안쪽에서 작업되는 라인이라 기본적은 절연처리 외엔 별다른 마감은 딱히 필요는 없겠으나 혹시 모를 배선간 쓸림 변수를 고려했고 아울러 추후 문제가 생길 경우 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이렇게 모든 시공이 끝나면 안개등의 조사각을 세팅한다. 제품의 광출력은 이와 같이 차주가 오르거나 매인 스탠드를 세운 상태에서 순정 헤드라이트가 빚추는 LOW 경계선 또는 그 바로 밑을 투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차주의 개별 요청이 있는 경우 그에 맞게 조정하기도 한다. 구조변경 서류 및 도면 현장에서 모두 제공된다.

 

이상 탈리스만 안개등 제조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베스파 프리마베라에 대한 안개등 작업기였다. 앞서 말한대로 모든베스파들은 일반 스쿠터와 달리 차량의 구조적 특성 때문에 안개등을 하나 밖에 올릴 수 없다. 이에 2개를 달 수 있는 PCX나 엔맥스들과 비교하면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겠으나 단 하나 만으로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확연한 만큼 빈번한 야간 주행에 따른 시인성 확보를 원한다면 본 제품을 권장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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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안개등 R19 탈리스만 LED 구조변경 보증2년 : SB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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