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CB400 레보 R19C 탈리스만 클래식 안개등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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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혼다 CB400 레보 R19C 탈리스만 클래식 안개등 장착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바이크 중 하나이다. 속도를 즐기지 않는 입장에선 적당한 출력과 뛰어난 연비 및 내구성 그리고 무엇보다 경정비 하기가 매우 편리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혼다 바이크임에도 덜 질리는 외형이랄까? 물론 사람마다 취향은 다를 수 있겠다. 아무튼 다 좋다 한들 이 녀석의 헤드라이트도 어두운건 마찬가지로 이에 야간 시인성 확보를 위해 구조변경이 가능한 보조 등화장치 작업을 시공하게 되었다.

 

 

CB 계열의 바이크들은 전기 특성이 BMW와 달리 예민한 부분이 없어 미등관련 ACC 배선이라면 사실상 어이에서 전원을 뽑아 써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물론 최소한의 사용 전력 총량계는 고려되야 하지만 기껏 달아봐야 안개등이나 충전기 또는 블랙박스가 전부이기에 무시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보통은 헤드라이트 선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CB400 레보 버전은 라이트 앗세이 후면 공간이 예전과 달리 여유가 없어 지금은 두꺼운 안개등의 배선을 깔끔하게 정리하고자 시트 하단으로 점프를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해야 자연스럽게 제품의 배선 훼손 없이 마감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된 제품은 탈리스만의 R19C 클래식 광원을 올리게 되었다. 시리즈 중 가장 출력이 좋은 황색 제품으로 흰색 대비 밝기가 더 좋고 출력 색상에 따른 파장 간섭 없어 가장 멀리까지 빛을 보낼 수 있다. 무엇보다 색감에 따른 빈티지한 연출은 소비자들이 R19C 버전을 선택하는 결정적 계기이다.

 

 

등화장치의 장착은 CB400의 순정형 엔진가드 프레임을 이용해 사진과 같이 마운트 하였다. 가장 안정적이면서도 무난한 시공 방법으로 넘어짐이 발생한다 해도 이러한 프레임 덕분에 고가의 안개등을 충분히 보호할 수 있다. 

 

 

이렇게 장착된 안개등의 배선은 기본적으로 프레임을 이용해 고정되고 이후 전방 차대를 이용해 다시 한 번 시트 후미로 배선을 보내주게 된다. 작업 편리성이 좋은 네이키드인 만큼 뜯을 카울도 없고 상부 배선 마감을 위한 기름탱크 조차 살짝만 들어 이를 관통시켜주기만 하면 되겠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구형 차량들과 달리 엔진 블럭과 연료 탱크 사이에 이러한 고무패드가 있는데 이를 훼손하지 않기 위해선 위와 같이 어쩔수 없는 배선 일부를 돌출식으로 빼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이를 보이지 않게 하려 한다면 연료 탱크를 완전히 탈거하고 라인을 잡아야 하는데  작업 시간과 공임을 고려하면 결코 권장되는 방법은 아니다. 필자가 모든 전장류 시공에 있어 으뜸으로 하는 것은 운용될 제품의 내구성에 기본 베이스를 두되 차주로 하여금 금전적 지출을 최소한으로 하게 하는 것이다. 뭐 솔직히 돈 벌자고 하면 라이더들에게 무슨 말이라도 못 할까... 하지만 때에 따라 선택의 여지 없이 해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전방에선 안개등과 스위치를 하나로 묶었고 이제 최종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점프가 시도된다. 연장된 배선은 차량 특성을 고려해 튜닝 절연 처리 후 CB400 레보 시트 하단의 잉여 퓨즈단을 이용해 전원을 인가시킨다.

 

 

전원으로 쓸 퓨즈는 앞서 말한대로 미등 ACC에서 끌어다 쓰면 된다. 차량의 순정 점등 장치와 관련된 포트라면 뭘 써도 상관없다. 다만 ABS 및 인젝터처럼 중요한 퓨즈단은 건드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 특히 ABS 공급선은 전원에 이상이 생기면 펌프 내부의 실린더들이 오작동하여 붙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수리비가 상상을 초월하게 된다. ECU 보다 훨씬 비싸다.

 

 

이건 안개등을 켜고 끌 탈리스만 외장 스위치이다. 단선 방식으로 사실상 고장이 거의 일어나지 않으며 안개등과 마찬가지로 스위치 자체 워런티만 2년이 되시겠다. 배선이 심플하면서도 통전 용량이 높다보니(10A) 주로 할리에 많이 사용되며 안개등 뿐만 아니라 할로겐 헤드라이트 온오프용으로도 같이 활용되기도 한다. 아무튼 이렇게 켜고 끄는 것 외에 액션이 없는 안개등 전용 스위치가 있어야 합법적인 구조변경이 가능하다.

 

 

이제 차량에 설치된 안개등의 조사 각을 조정할 차례이다. 매인스탠드가 없거나 스탠드로 인해 중심값이 틀어질 우려가 있는 경우는 이와 같이 차주가 직접 올라 차량을 바로 세워 세팅을 진행하게 된다.

 

 

최종 조사 각도는 차주의 입맛에 따라 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그러한 입맛의 기준을 모르거나 잘못되어 있는 경우는 제조사에서 정해진 값으로 세팅한다. 이날도 등화장치 값에 맞춰 각도를 잡았고 순정 헤드라이트의 하향 바로 밑을 빚추도록 사진과 같이 하였다. 이륜차에 있어 안개등은 헤드라이트의 부족한 광량을 대신할수도 있지만 본연의 목적은 그 하부를 빚추는 것이 맞다. 하지만...

 

 

그거야 우리 기준이고 실제로 필드 주행을 통해 조사 각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는 기본 공구를 활용해 쉽게 리셋이 가능하니 나중에라도 이러한 부분은 입맛에 따라 재조정하면 그만이다. 개인적 취향이긴 하나 필자가 권장하는 세팅 방법은 안개등의 한쪽은 하향과 비슷하게 그리고 다른 한쪽은 그보다 약간만 더 낮게 잡는 것을 으뜸으로 하는데 이렇게 하면 광원이 포개지면서 정말 넓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게 된다. 차량에 따라 그리고 장착 위치에 따라 빛 간섭은 있겠으나 장담컨데 야간 주행 중 어두운 곳에선 신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상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혼다 CB400 레보에 대한 R19C 탈리스만 안개등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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