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브이스트롬800 튜닝 R19 탈리스만 오토바이 안개등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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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스즈키 브이스트롬800 튜닝 R19 탈리스만 오토바이 안개등 장착

신형 차량임에도 다소 어두웠던 헤드라이트 보강을 위해 보조 등화장치인 안개등 시공을 진행하게 되었다. 본 차량은 2024년도 스즈키에서 새롭게 출시한 브이스트롬800이다.

 

 

전자식 스로틀과 퀵 시프트를 비롯해 가격 대비 제법 많은 편의 장치가 추가되어 있었다. 특히 사용자 모드에 따른 출력감도는 일반적인 레이싱 바이크와 달리 크게 뒤지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날카롭고 즉각적인 반응을 안겨준다. 만약 필자도 이러한 장르에 관심이 있었다면 무리해서라도 한 대 샀을 것 같았다. 아무튼...

 

 

R19 탈리스만의 장착은 엔진가드 프레임의 상부를 이용해 장착될 것이다. 이는 차주의 요청으로 인한 설정값이며 보통 별다른 오더가 없는 경우는 하부 프레임 안쪽으로의 장착을 권장해주고 있다. 이는 안개등의 효율을 확보하기 위해서라기 보단 엔듀로 장르 특성상 넘어짐이 일반 차량보다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에 전도시 각부의 파츠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등화장치를 마운트 하기 위한 엔진가드 브라켓을 장착하였다. 22미리 프레임 장착 규격만 만족한다면 탈리스만 정품이 아닌 다른 클램프 킷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다만 정품은 넘어짐 시 고가의 순정 파츠를 보호하기 위한 에어포켓이 있어 일정 충격에선 부러지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 이는 1~2만원 밖에 안 하는 브라켓 때문에 차량의 가드가 휘거나 카울을 직접적으로 과격하는 현상을 줄이기 위함이다.

 

 

브이스트롬800에 R19 사각 백색 광원이 임의로 가장착 된 모습이다. 안개등의 매인 브라켓은 고정되지 않은 상태로 최종 고정은 배선 마감 후 조사 각을 잡는 과정에서 고착시킨다.

 

 

R19 시리즈들은 특수 PC 랜즈와 듀폰사 세라믹 도장을 사용하기에 외부 환경 변수에 강한 내구성을 갖는다. 다만 전기 제품인 만큼 시공 시 최소한의 주의사항을 필요로 한다. 가장 많이 실수를 하는 부분이 배선 임의로 잘라 쓰거나 또는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너무 강하게 꺾거나 당긴 상태로 체결하여 단선이나 피복을 훼손시키는 경우다. 솔직히 이러한 점은 R19라서가 아닌 모든 전기 제품에 대한 공통된 주의사항으로 피복이 파열되면 무상 보증이 불가하고 방수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긴다. 이에 탈리스만 안개등은 전국에 40여곳의 전문 대리점이 있으니 만약 본인 집 근처에 대리점이 있다면 쇼핑몰에서 구매하지 말고 해당 지점에 문의를 하는 것이 추후 생길 수 있는 AS 부분에 대해서도 처리하기가 좋을 것이다. 보증기간은 2년이다.

 

 

이에 제조사인 에스바이크에서도 안개등을 비롯해 모든 전기 장치 작업에 있어선 가장 우선시 하는게 배선에 대한 마감이다. 라인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최대한 정갈하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전기를 공급하는 인가선은 사실상 문제 잘 생기지도 않지만 생긴다 한들 다시 잡아주면 그만이다. 하지만 전기 배선 자체가 훼손되면 원인 파악과 수리 과정 자체가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 작업 사진을 보면 안개등에서 뻗어 나온 배선을 유하게 돌린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끌어낸 배선은 엔진가드와 차대 프레임 일부를 활용해 고정된다. 방법이랄 것도 없다. 길은 하나 뿐이다.

 

 

이건 안개등을 켜고 끌 전용 스위치이다. 합법적인 구조변경을 하기 위해선 반드시 별도의 온 오프 스위치가 장착되어야만 한다. 이에 탈리스만 스위치는 브이스트롬800 핸들의 왼쪽 백미러 어댑터와 함께 물린다. 이 역시 가장 깔끔하고 무엇보다 한 뼘 동선인 만큼 주행 중 조작성도 무척 뛰어나다. 내구성이 워낙 좋은 스위치라 올바르게 사용만 한다면 개별로 2년 무상 보증이 들어간다.

 

 

앞서 시공된 장치들에 대한 전원 공급을 위해 차량의 시트를 열었다. 전기 특성에 민감하지 않은 일제 오토바이인 만큼 전원 공급은 잉여 퓨즈단 또는 미등선을 활용하며 용량만 벗어나지 않는다면 안전하게 안개등을 운용할 수 있다.

 

 

기존에 달려 있던 지넷 블랙박스는 ACC 미등선을 활용하고 있었다. 해당 라인에 안개등을 병렬로 물려도 크게 문제는 없지만 추후 어떤 전기 장치를 더 추가할지 모르는 만큼 이날은 개별 분배를 하기로 하였다.

 

 

안개등 배선과 추가로 요청한 탈리스만 퀵차지의 배선을 미리 적출해 놓은 모습이다. 배선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스쿠터와 달리 이러한 차량들은 상당부분의 배선이 밖으로 돌출 될 수 밖에 없는 만큼 절연 튜빙은 필수이다. 더구나 흙밭에서 뒹구르는 녀석이니 더욱 신경을 쓰게 되었다.

 

 

차량 핸들 상부에 장착된 배선을 끌어 내리는 만큼 라인 고정을 위해 측면 카울 일부를 열었다. 이는 카울 안쪽에 숨어 있는 차대 프레임을 이용해 배선을 고정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센터마다 스타일이 달라 오늘과 같은 작업 시 다 뜯고 하는 경우도 있겠으나 에스바이크는 뜯음으로 생길 수 있는 카울 유격, 추가 공임, 시간등을 줄이기 위해 딱 필요한 만큼만 탈거를 하고 있다. 어차피 내외적으로 보여지는 결괏값은 정확히 동일하고 제품 내구성에도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아낄 수 있는건 아끼자는게 필자의 취지다.

 

 

전원 인가선은 퓨즈단을 활용하였다. 브이스트롬800은 순정 열선그립에 대한 전원 공급선이 백업으로 따로 있는데 그곳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으뜸이고 상황에 따라 앞서 말한 대로 미등선을 활용해도 된다. 다만 라인중엔 ECU나 ABS와 같이 아주 예민한 배전반이 존재하는 만큼 이러한 배선은 절대 건드리는 일이 없도록 하자. 특히 전기 특성을 많이 타는 ABS 모듈은 단 한번의 실수만으로도 유압 펌프의 밸런스가 틀어질 수 있다. ( 180만원 하려나?)

 

 

탈리스만 퀵그립 시스템에 추가된 정품 퀵차지이다. 볼헤드 관절락 브라켓류들과의 호환성이 좋고 사진과 같이 장착 위치가 스마트폰과 가깝다 보니 짧은 충전선을 이용해 깔끔하게 꽂아 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C 인증된 안전 제품으로 이 역시 내구성이 좋다보니 1년의 무상 보증을 약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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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부 라인 마감 역시 최대한 어떤게 순정인지 모를 정도로 깔끔하게 정리하여 이질감이 없도록 했다. 위 사진엔 안개등 스위치와 퀵차치 배선이 모두 들어가 있는 상태이다.

 

 

이제 브이스트롬800에 장착된 안개등의 조사 각을 잡는다. 차주가 올라 시동을 켜고 주행한다는 느낌으로 시작된다.

 

 

기본적인 조사각은 보통 차량의 순정 헤드라이트의 LOW 바로 밑을 빚추도록 한다. 하지만 브이스트롬800의 헤드라이트는 프로젝션 방식이라 투사각이 높다보니 이를 무시하고 차주에 요청에 따라 LOW 보단 조금 더 밑을 빚추도록 세팅하게 되었다. 어차피 최종 조사 각은 직접 야간 주행을 통해 원하고자 하는 만큼 손으로 돌려주면 되니 매장에서의 조사 각 세팅은 아주 큰 의미가 있지는 않다.

 

 

이상 탈리스만 제조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브이스트롬800에 대한 구조변경 안개등 탈리스만 R19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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