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차량에 대한 보조 등화장치, 즉 안개등의 시공은 주로 액슬(축심보) 브라켓을 사용한 방법이 가장 대중적이다. 축심보 방식은 구조가 단순하고 저렴하면서도 제법 괜찮은 외관을 보여준다. 이렇다 보니 슈퍼커브 110이 아니더라도 PCX, 포르자, 벤리 등과 같이 유사한 방식에 고루 사용되고 있다.
다만 아쉬운점이 하나 있다면 앞 타이어를 교환할 땐 어쩔수 없는 체결 구조로 인해 축심보 브라켓을 같이 풀어 내야 한다는 것. 물론 풀어 내는 것 자체가 어렵거나 복잡하진 않다. 어차피 휠을 들어 낼 때 딸려 나오는 거니까... 하지만 재부착 시 안개등의 조사각을 다시 잡아 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물론 이미 눈에 익은 안개등의 조사각을 다시 잡는건 어렵진 않으나 역시나 귀찮다라고 할까?
이에 오늘은 이러한 축심보 방식이 아닌 커브 110 전용 아세탈 브라켓을 사용해 탈리스만 R19R 타입을 시공해보게 되었다. 해당 브라켓은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지인이 취미 차 수제작으로 소량씩 만들어 주는 브라켓이다 보니 매장 방문을 통해서만 판매 시공이 이루어진다.
자동 선반이 아닌 사람의 손으로 직접 깎다 보니 마감 퀄리티가 뛰어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달아 놓으면 큰 차이는 없다.
아세탈 재질은 알루미늄에 비해 내구성이 좋다곤 할순 없으나 가볍고 뒤틀림 연성이 좋아 오늘과 같이 비교적 라이트한 곳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공품이라 브라켓 치고는 가격이 제법 있긴 하나 말 그대로 레어급 상품인 만큼 커브 자체를 즐기는 라이더라면 크게 부담되진 않을 것이다.
장착 위치는 사진과 같이 바스킷 하부에 올라가게 되며 어떤 악세서리를 달아도 간섭이 생기지 않고 광원을 위로 띄움으로써 그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축심보를 달아도 큰 차이를 보이진 않으나 광원은 오늘과 같이 포크 상부로 빼는 것을 으뜸으로 한다.
브라켓에 탈리스만 R19R 원형이 안착 되었다. 원형은 구조상 사진과 같이 하부로만 장착이 가능한데 이땐 안개등의 로고가 뒤집어 지게 된다. 문제는 일부 공단에선 안개등을 거꾸로 달면 구조변경을 안 해주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개등을 임의로 열어 렌즈와 캡을 반전 시켜줘야 한다. 사실상 AS 문제로 탈리스만 지정 대리점에서나 가능한 작업이다. 물론 사각의 R19 제품을 사용하면 브라켓 장착 자유도가 높은 만큼 이러한 걱정은 없겠다.
등화 장치에 대한 전원 공급은 커브110의 헤드라이트 본선을 활용한다. R19 시리즈들은 큰 전력을 요구하지 않다 보니 안개등과 간단한 충전기 정도만 한다면 별도의 릴레이 없이도 이러한 작업이 가능하다. 평소 커브에 대한 자가 튜닝을 즐기는 이라면 어렵진 않을 것이다.
제품을 켜고 끄는 매립형 LED 스위치다. 커브110 들은 PCX와 달리 오픈 타입 핸들이 아니고 무엇보다 외장형 탈리스만 스위치를 고정할 수 있는 나사점이 없다. 때문에 사진과 같이 19mm 타공 후 매립형 스위치를 사용하게 된다. 해당 스위치는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가품들과 달리 애당초 선박용으로 제작된 모듈 스위치라 방수 및 내구성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보통 탈리스만 패키지에 딸려 있는 스위치들은, 스위치만 개별로 워런티가 최소 1년에서 2년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괜히 싼맛에 이상한 스위치 사다가 안개등의 매인보드를 날려먹는 일이 없도록 하자.
이제 커브110 전용 브라켓에 장착된 탈리스만 안개등의 조사 각을 잡아 줄 차례이다. 차량의 매인 스탠드를 세운 후 시동을 건다. 이후 순정 헤드라이트가 빚추는 로우빔을 기준으로 바로 그 밑으로 조사 각이 나오도록 잡는다. 이게 기본 값이고 추후엔 차주의 입맛에 따라 간단한 공구를 사용해 입맛에 맞게 조정하면 된다. 물론 매장에서 시공할 땐 최대한 차주의 취향을 고려하긴 하나 실제 야간 주행을 하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세팅이 끝난 후의 배선 상태 모습이다. 커브는 다른 차량과 달리 배선을 매립할 수 있는 공간이 좁다보니 추후 배선 유격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어 사진과 같이 한 번더 돌려 말아 충분한 완충 구간을 주고 있다. 또 한 이 구간에서 이렇게 한번 더 잡아 줘야 풀 핸들링에서 배선의 간섭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세팅 방법은 차량의 종류와 브라켓에 따라 유동적으로 달라지는 부분이니 참고만 하도록 하자.
이상 탈리스만 본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구조변경이 가능한 등화장치 작업기였다. 장담컨데 슈퍼커브는 이렇게 세팅하면 헤드라이트가 의미가 없을 정도로 많은 야간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다.
[R19 탈리스만 안개등 협력 대리점]
업체마다 장착할 수 있는 기종과 작업 스타일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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