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포르자350 탈리스만 열선그립과 R19 구조변경 안개등 시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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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2024년 포르자350 탈리스만 열선그립과 R19 구조변경 안개등 시공기

배달대행 스쿠터에 있어서 안개등과 열선 그립은 예전과 달리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 버린 지 오래이다. 대로변이 밝다 한들 구석으로 들어가면 어둡기 마련이고 동절기엔 광량이 낮은 헤드라이트로 빙판을 분간해 내기란 더욱 어려울 것이다. 이와 더불어 열선그립은 계절을 타지 않는 생업형 라이더들에겐 이유를 불문한 필수. 겨울철 열선그립 없이 라이딩해본 이라면 알 것이다. 손이 잘려 나갈 것 같은 그 느낌을...

 

이에 오늘은 구조변경이 가능한 R19 탈리스만 안개등과 작년에 새롭게 출시된 하이퀄리티 고기능의 탈리스만 열선그립을 시공해 보고자 한다.

 

 

가장 먼저 안개등을 마운트 할 브라켓을 올린다. PCX와 동일한 방식의 축심보(액슬) 브라켓을 사용하며 이때 액슬은 순정 상태여만 가능하다. 포크 슬라이더가 달려 있는 경우는 결합이 불가능하다. 축심보 방식은 내구성이 좋고 가격이 저렴하며 시공이 단순하다 보니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브라켓이긴 하나 앞서 말한 아쉬움, 그리고 앞 타이어를 교환할 때마다 안개등을 같이 탈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다만 이러한 번거로움이 싫은 경우는 휀다를 잡아주는 나사 점에 피팅 브라켓 또는 봉타입을 사용하여 그 포지션을 변경할 수 있긴 하나 자칫 완충 과정에서 언더 카울과의 간섭이 있을 수 있는 만큼 권하는 방법은 아니다. (범퍼 가드에 부착하는 방법이 있긴 하나 안개등을 달기 위해 범퍼 가드를 장착하는 건 비용 지출이 많음)

 

 

포르자 350에 대한 축심보 브라켓은 위와 같이 결합된다. 아주 간결하고 깔끔하다. 구조가 단순하고 시공이 쉽다 보니 설사 넘어져서 브라켓이 휜다 해도 만 원이면 보수가 가능하다.

 

 

이후 R19 등화장치를 위와 같이 마운트 시킨다. 사각 백색 광원으로 시내주행에 있어선 이보다 좋은 효율의 보조 등화장치는 없을 것이다. 안개등에 구성된 모든 나사는 애당초 녹이 생길 수 없는 SUS만을 사용하며 도장 또 한 장시간 운행해야 하는 배달 라이더 특성에 맞게 쉽게 변색되지 않도록 듀폰사 분체 도장(열처리)을 하여 마감하였다.

 

 

이렇게 하부에 장착된 제품은 배선에 스트레스가 가해지지 않도록 유격을 준 후 구조변경과 무상 보증 2년에 필요한 워런티 택이 도망가지 않도록 케이블 타이로 고정하게 된다. 특히 워런티 택은 구조변경 전 사진에 보이는 배선 택과 안개등 박스에 붙어 있는 원본 택 모두를 분실하게 되면 사실상 재발행이 어려운 만큼 매우 주의하도록 하자.

 

 

안개등의 배선은 스쿠터에 따라 다르긴 하나 최대한 밖에서 보이지 않도록 휀다 안쪽으로 라인을 만들어 고정한다. 이후엔 제조사에서 만들어 놓은 브레이크 호스등과 함께 묶어 스위치가 있는 상부로 올려진다. 이 작업에선 반드시 핸들링에 따른 핸들 간섭 유무를 수 번씩 체크하며 마감해 줘야 안개등의 기대 수명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깔끔한 배선 작업도 좋지만 무턱대고 칼 부러지게 라인을 잡으면 본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튜닝 전기 장치들의 배선도 온전하지 못한 만큼 작업자는 알고 있는 내용이라 하더라도 더욱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만 하겠다.

 

 

이렇게 가장착이 마무리되면 빔패턴이 바르게 출력될 수 있도록 수평이 정확히 맞았는지 확인한다.

 

 

이제 하부에 작업된 등화장치의 배선을 핸들 상부로 올린다. 본 작업에선 스위치와 전원 공급을 이끌어 낸다. 탈리스만 안개등은 4종류가 있는데 하나같이 구조변경이 가능하면서도 매우 밝으며 소비 전력이 낮다. 때문에 차량의 순정 상태 기준으로 안개등을 결선하는 과정에선 별도의 릴레이 없이 키온 미등 ACC선 만을 활용해 충분히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이러한 이점이 있다 보니 소비전력이 높은 타사 구변품들과 달리 딱히 카울을 열지 않아도 손쉽게 시공이 가능하다. 시공이 쉽다는 건 반대로 유지 보수도 편리하다는 뜻으로 보증 기간 자체가 2년인 만큼 쉽사리 고장은 나진 않겠으나 적어도 필자의 매장 또는 대리점 시공을 받은 이후엔 하자에 따른 유지 보수 비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대리점에서 장착했다 해도 사고 또는 다른 업체에서의 잘못된 배선 만짐으로 인한 파손은 보증이 불가능하다.

 

 

전장류에 대한 전원 공급만큼이나 아~~ 주 중요한 마이너스 접지. 접이가 좋지 못하면 광량이 떨어지거나 오작동을 유발하는 만큼 접지만큼은 아주 확실히 해주도록 하자. 특히 소비 전력이 높은 제품일수록 반드시 신경을 써줘야 한다.

 

 

이번엔 탈리스만 열선그립에 대한 시공이다. 본 제품은 코소나 에이원처럼 속지를 가공할 필요 없이 동봉된 케이블 어댑터만 교환함으로써 아주 쉽고 빠르게 시공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속지를 가공하지 않는 만큼 장착 이후의 스내칭 느낌은 순정 악셀 케이블에 문제가 없는 이상 기존과 동일하거나 더욱 부드럽다.

 

 

십자드라이버로 콘손을 열고 악셀 케이블의 유격을 풀어준다. 악셀 케이블의 유격은 스쿠터마다 다른 경우가 있긴 하나 적어도 혼다 스쿠터들은 콘솔 바로 밑에 육각 너트로 되어 있어 시공 과정이 더욱 수월하겠다.

 

 

이후 열선그립에 동봉된 어댑터를 기존 순정을 대신해 사진과 같이 걸어주기만 하면 된다. 이 과정에선 앞서 말한 대로 케이블 유격을 충분히 준 상태에서 해야만 한다. 타이트한 작업은 스로틀 케이블 머리를 손상시킬 수 있는데 만약 케이블이 끊어지면 오토바이를 깡그리 다 뜯어야 하는 대참사가 벌어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어댑터 교환이 완료되면 소량의 윤활제를 도포 후 임의 스내칭을 통해 최소한의 유격을 만들어 주며 케이블 유격자를 다시금 조여주게 된다. 스내칭 유격은 너무 타이트하기보단 인위적으로 조금 만들어 주는 편이 좋다. 왜냐하면 주행 중 방지턱이나 요철 구간을 지나갈 때 움직이는 각도에 따라 악셀이 돌아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레플리카들과 같이 타이트한 맛도 좋지만 이전에 안전운행이 우선이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작업이 마무리된다. 배선이야 이미 혼다에서 만들어 놓은 열선 포트나 이 역시 퓨즈값을 확인 후 미등선을 활용하면 된다. 탈리스만은 소비자의 과실이라 해도 부분적 교환이 가능한데 특히 악셀쪽 열선그립 배선은 토시 사용 시 끊어 먹기 좋은 곳으로 이곳에 문제가 생긴다 한들 2만 원이면 따로 구매가 가능하다. 어디 유명 메이커처럼 소비자 과실이라고 새것을 다시 구매하라고 종용하지 않는다. 사실 성남 에스바이크도 이렇게 매우 불합리한 AS 때문에 빡처서 직접 만들게 된 것이다. (어차피 탈리스만은 뭘 만들어도 또 카피가 나오겠지만...ㅠㅠ)

 

탈리스만 열선그립은 기존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기능은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도 스마트 인버터를 통한 완벽한 제어가 가능한 만큼 관심이 있는 라이더라면 아래의 상품 페이지를 통해 그 상세 기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방전을 걱정하고 있는 이라면 필히 정독.

 

https://smartstore.naver.com/sbike/products/9517039082

 

오토바이 열선그립 탈리스만 T8638K 메모리 방전방지 : SB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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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store.naver.com

 

 

 

악셀링에 따른 배선이 움직일 수 있는 유격을 준 모습이다. 토시까지 사용해야 하는 만큼 미리 사진과 같이 충분한 여유를 주게 되었다. 유지 보수용이 따로 나오는 만큼 마음 것 토시를 즐기시라!

 

 

이제 앞서 만들어 놓은 전원 공급선을 정리하고 매립할 차례이다. 라인은 단선을 방지하고자 두껍게 만들었음에도 딱 필요한 만큼만 설계된 만큼 적어도 포르자와 같은 핸들 커버가 있는 차량이라면 어지간해선 모두 위에 때려 박을 수 있다. 물론 배선을 매립하는 과정 또 한 카울에 대한 압박이 없어야 한다. 이러한 작업 방식은 추후 문제가 생긴다 한들 보수가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건 안개등을 켜고 끌 매립형 스위치이다. 애당초 선박용으로 제작된 SUS 스위치인데 이륜차 접목엔 오버스펙이다. 그래도 고장 나서 차주들이 고생하는 것보단 백 번 낫다. 아무튼 이러한 온 오프 스위치가 있어야 구조변경이 가능하다.

 

 

이건 열선그립을 통제하는 리모컨이다. 메모리, 방전방지, 급속히팅, 복원을 담당한다. 애당초 투습이 일어나지 못하도록 완벽한 방수로 제작되었으며 설사 고장 난다 해도 AS 또는 개별 구매도 가능하다. 그립과 열선 간의 결합은 BNS형 돌림식 커넥터로 적어도 타사 제품처럼 커넥터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없다. 아울러 브라켓이 종류 별로 제공되는 부분이 있고 장착 자유도가 매우 높은 만큼 토시와 상관없이 제어부의 시야를 가리지 않아 운용성도 좋다. 그립에 스위치가 달려 있으면 깔끔한 맛은 있겠으나 겨울철엔 토시를 혼용하는 만큼 오작동이나 저전압 감시는 어려울 것이다.

 

 

이제 모든 세팅에 앞서 전원은 어디서 공급하고 어떤 식으로 정리가 되었는지 간략하게 설명한다. 다만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시공된 만큼 문제가 있다면 매장을 방문해 AS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포르자 350에 장착된 보조 등화장치의 조사 각을 잡는 모습이다. 각은 차주가 오른 상태에서 시동을 켠 후 차주의 요청 + 헤드라이트의 로우빔 바로 밑을 향하도록 잡는다. 이후 야간 주행을 통해 미세하게 마음에 들지 않는 빔의 각도는 간단한 공구 또는 예약 없는 매장 방문을 통해 몇 번이고 재세팅이 가능하다.

 

 

열선그립을 최고 단수로 켜고 히팅 강도를 테스트하는 모습이다. 아무래도 소비전력이 있는 제품인 만큼 최대 활용으로 인해 주변 전기 장치에 문제를 주진 않는지 그리고 히팅 강도는 바르게 올라오는지 체크한다. 차량의 발전기 상태에 따라 히팅 강도는 다르긴 하나 달리면 사실상 뜨거워 만지지 못하는 건 동일할 것이다. 

 

이상 탈리스만 제조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혼다 24년 포르자 350에 대한 튜닝 작업기였다. 요즘 경기가 어려워 소비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좋지 못하다는 건 잘 알고 있다. 허나 조금 절약하자고 내구성과 전반적인 퀄리티등 입맛에 맞지 않는 저가형을 잘못 쓰면 추후 이를 정리하는 작업 비용이 더 큰 만큼 충분히 본 제품군들을 고려해 보라고 권장하고 싶다.

 

[R19 탈리스만 안개등 협력 대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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