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얼마 전 제작한 S1000GT 전용 안개등 브라켓을 이용해 간단히 탈리스만 R19를 시공해 보려 한다.
앞 물받이 나사를 이용한 T휀다 체결 방식인데 본 차량뿐 아니라 하야부사 및 카타나 그리고 그 외 장착 규격을 만족하는 비슷한 차량이라면 모두 가능하다.
간단한 조립을 필요로 하며 부위에 따라 소량의 록타이트(나사본드) 작업을 해줘야 한다. 본 브라켓이 접목되는 차량들은 초고속 투어러들인 만큼 체결이 간단하다 해도 기본적인 풀림 방지 작업은 반드시 겸행될 필요가 있다.
고속 주행에 따른 풍압과 진동을 견뎌내기 위해 안개등의 브라켓은 항공 알루미늄이라 하는 고강도의 두랄루민을 사용하였고 이를 체결하는 나사 또 한 부식이 일어나지 않는 SUS 304만을 사용하였다. 이에 바르게 시공만 된다면 적어도 사고가 나지 않는 이상 외변수에 대한 저항력은 현존하는 브라켓 중 단연 으뜸이라 해도 무방할 것이다. 하야부사 동호회의 요청이 있어 직접 커스텀한 피팅 제작한 제품으로 금액도 저렴한 편이다 보니 부담도 없을 것이다.
브라켓 전면엔 탈리스만 로고가 각인되어 있다. 레이저 각인에 일반 도장이 아닌 공업용 아노다이징으로 사실상 변색도 잘 일어나지 않는다. 공업용 아노다이징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오토바이 CNC 파츠의 경질 도장과 완전히 다르다.
이렇게 브라켓이 올라가게 되면 안개등은 자연스럽게 그 위로 자리를 잡는다. 당연히 전용으로 제작된 제품인 만큼 카울 간섭이나 이질감등은 최소한으로 된다. 무엇보다 빛이 측면 휀다에 바운딩되지 않도록 충분한 공간을 주게 되었다.
이후 하부에서의 배선 마감을 하게 되는데 핸들링과 쇽 완충에 따른 배선 유격을 충분히 주고 케이블 타이를 사용해 고정한다. 너무 타이트 하거나 유격을 많이 주면 피복 파열 또는 단선으로 직결되는 만큼 이 과정이 안개등 시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이에 탈리스만 본사인 에스바이크에선 모든 기립 구간에 완충 지역을 두어 혹시 모를 변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솔직히 이러한 전기 배선 작업은 굳이 안개등이 아니더라도 모든 전장류에 해당되는 만큼 본 글을 통해 최소한의 익힘과 이해가 따라 준다면 적어도 따라 하는 이 입장에선 뭘 해도 시공 문제로 인한 마찰은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어차피 보증 기간이 2년이다 보니 날림 작업으로 추후 생길 문제를 미리 만들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이건 스즈키 S1000GT의 좌측 핸들 나사를 이용해 안개등 스위치를 장착한 모습이다. 해당 차량에 가장 깔끔하게 시공할 수 있는 스위치로 단선 방식이라 시공이 수월하고 무엇보다 스위치 자체만으로도 보증 기간 2년이 있다 보니 내구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아무튼 오토바이 안개등 장착에 있어 바른 구조변경을 받기 위해선 반드시 이러한 스위치가 있어야만 한다.
이렇게 작업된 라인들은 차량 제조사에서 만들어 놓은 기존의 순정 라인을 따라 고정되고 마감될 것이다. 가장 깔끔하면서도 안정적인 시공방법이다.
보조 등화장치에 공급할 전원선을 찾는다. 이에 시트를 열어보니 블랙박스 라인이 아주 정갈하게 자리를 잡고 있었다. 전반적인 라인 마감을 보니 이전 미케닉이 무척이나 공을 들였던 것으로 보여졌다. 이에 성남 에스바이크에선 이전 작업자가 만들어 놓은 라인의 용량을 확인 후 이곳에 병렬로 안개등 전원 공급선을 결선하게 되었다.
일부 배선은 외부로 돌려야 하는 만큼 내부식성과 미관을 좋게 하기 위해 절연 튜빙을 별도로 진행하였다. 이젠 선택이 아닌 작업자 입장에선 필수!!
또 일부 배선은 차대를 따라 시트로 인입이 되어야 하는 만큼 측면 카울을 살쩍 열어 배선이 최대한 보이거나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하였다. 카울을 다 뜯어 작업 할 필요는 없다. 최소한으로 뜯고 마감해야 작업 시간과 공임을 줄일 수 있고 무엇보다 차량마다 다르겠지만 카울을 최대한 뜯지 않음으로 인해 추후 생길 수 있는 단차나 유격을 방지한다. 물론 이건 업체마다 작업 스타일이 다른 만큼 절대적인 사항은 아님.
이제 거의 시공이 완료된 상태에서 최종 닫음을 앞 두고 차주에서 어떤 식으로 배선이 결선되었고 또 추후 문제가 생길 시 어디를 보면 되는지 설명한다. 당연히 보증 기간이 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매장을 방문하면 케어를 받을 수 있지만 투어 시 최소한의 대처는 차주가 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최종 조사각을 잡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선 안개등을 테스트 하며 기존 전기 장치 또 한 이전과 같이 바르게 잘 작동하는지 먼저 살피게 된다. 모든 손님이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가끔 안개등 작업과 관련도 없는 전기 장치가 작동이 안 된다 하며 뜬금없는 수리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애당초 안 되던 것은 안된 것이고 이런 건 차라리 솔직하게 처음부터 말해주면 큰 손이 가지 않는 이상은 어지간해선 무료로 해주거나 1~2만 원의 소정의 공임으로 서비스를 해줄 수 있다.
조사 각도는 차주의 체중을 최대한 싣고 나서 최대한 안개등의 빛을 같이 보고 원하는 만큼 잡아준다. 다만 요청 사항은 광원의 효율에 최대한 문제를 주지 않는 범위 안에서만 이루어진다. 이후 실질적 야간 주행을 통해 라이더의 입맛에 맞는 세팅을 다시금 하기도 하는데 이땐 간단한 공구, 또는 예약없이 매장 방문 시 언제든 가능하다. 조사 각이 마음에 들지 않은 상태에서 원래 그런가 보다? 란 없다. 애당초 만들 때 폭발적인 광량을 필두로 하여 설계된 만큼 광원의 세팅은 귀찮아도 한 두 번 정도는 더 손을 봐주는 게 좋다. 이는 어떠한 구조변경 안개등이라 해도 마찬가지이다.
이상 탈리스만 본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스즈키 S1000GT에 대한 R19 탈리스만 작업기였다.
[R19 탈리스만 안개등 협력 대리점]
업체마다 장착할 수 있는 기종과 작업 스타일이 다릅니다.
때문에 장착을 원하신다면 사전에 해당 업체와 미리 통화
하셔서 공임을 포함한 상담 및 예약을 잡아주세요.
회원님의 지역에 대리점이 있다면 온라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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