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ZUKI] 브이스트롬 650 탈리스만 R19R 안개등 작업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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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SUZUKI] 브이스트롬 650 탈리스만 R19R 안개등 작업기

경정비에 있어 특출 난 차량도 아니고 튜닝에 있어 딱히 BMW처럼 예민한 특성을 보이지도 않는다. 이에 주변에서도 어렵지 않게 차량을 관리받고 꾸밀 수 있음에도 늘 브이스트롬 동호회에서 (밴드나 단톡방 등) 안개등만큼은 본사인 성남 에스바이크까지 방문해 시공을 의뢰해 주신 덕분에 살림살이가 예전 보단 좋아졌다. 이에 대차게 감사 한 번 박고 포스팅을 시작해 보려 한다.

 

 

이날 장착된 보조 등화장치는 탈리스만 중에서도 원형 백색 광원 타입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다만 원형은 엔진 가드 장착에 있어 소비자가 달고 싶다고 무조건 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엔진 가드의 형상에 따라 호환 유무가 달라지게 되며 그 형상에 따라 브라켓 장착 자유도가 떨어지는 원형 타입을 못 타는 경우도 허다하다. 다만 반대로 사각 타입은 장착 자유도가 높아 가드의 형상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원형과 사각, 둘 모두 광량은 동일하나 열에 의한 히팅 능력은 사각 프리미엄 버전이 월등하게 높기 때문에 같은 보증기간이라 해도 방열판 설계가 잘 되어 있는 사각형의 내구성이 더 좋다. 사실 원형 타입 자체는 PCX와 같은 엑슬 거치 방식을 위해 만들어진 스쿠터 전용이다.

 

 

전용 엔진가드 브라켓을 사용해 안개등이 마운트 된 모습이다. 앞서 말한 대로 고정적인 브라켓, 그리고 R19R 제원에 따른 빔 패턴을 바르게 출력시키려면 위와 같은 포지션을 벗어나기 어렵다. 이러한 세팅 과정에선 빔 패턴이 수평으로 출력될 수 있도록 잡아주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제한적 장착이긴 하나 외적인 깔끔함은 어디 가지 않는다. 가드 측면 밖으로 제품이 나와 있긴 하나 슬립이 아닌 제쿵 정도에선 안개등 자체가 파손되긴 매우 어려울 것이다. 되려 이에 사용된 탈리스만 엔진 가드 브라켓이 일정 외압에 의해 안개등과 가드를 보호하고자 먼저 부러지게 될 것이다. (가드 내부에 부러짐을 담당하는 에어포켓이 있음)

 

 

안개등이 마운트 되면 조사 각은 가장착으로 하고 배선을 고정한다. 탈리스만 시리즈들의 모든 제품은 타사 제품과 견주기 어려울 정도로 배선이 튼튼하고 두껍다. 다만 이렇게 내구성을 고려해 만들어준 전선도 시공자가 라인 마감 시 케이블 타이를 너무 과하게 사용하거나 꺾임 및 당김 등을 무리하게 가할 경우, 피복이 파열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만 한다. 피복의 파열은 단순히 단선 문제가 아니라 피복이 깨짐으로 인해 안개등이 침수될 수 있는데 무상 AS 2년은 고사하고 수리 자체가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깔끔하게 시공하는 것도 좋으나 이러한 스트레스가 없도록 해야 제품의 기대수명대로 운용이 가능하게 된다. 

 

안개등을 켜고 끌 스위치이다. 브이스트롬 650 핸들 좌측 6~8미리 나사를 사용해 고정되었다. 사실상 이곳이 스위치 지정석이며 가장 보기도 좋고 조작 편리성도 우수하다. 오토바이 안개등의 합법적인 튜닝, 즉 구조변경을 하기 위해선 반드시 이러한 스위치가 있어야 하며 이때 스위치는 그 어떠한 액션도 없이 단지 온 오프 기능만 수행해야 한다.

 

 

시공 된 라인 일부는 밖으로 돌출되는 만큼 미관과 내구성을 고려해 절연 튜빙을 진행했다. 당연한 부분이니 따로 말하는 것도 입 아픔.

 

 

이렇게 튜빙 된 배선은 기존 순정 라인과 함께 묶어 최대한 이질감이 없도록 하였다. 어려운 작업은 아니나 필자가 가장 잘한다고 생각되는 부분이다. 안개등 백날 좋게 만들어봐야 마무리 시공이 개판이면 차주도 필자도 정내미가 떨어지는 건 마찬가지이다. 전기적 특성이나 의도한 설계값 대로 장착하는 것 또한 중요하긴 하나 이러한 정리도 미케닉의 기본 덕목이라 생각한다.

 

 

이제 탈리스만 R19R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시트를 연다. 앞서 말한대로 정말 일부 차량을 제외하곤 일제 브랜드들의 대부분은 외부 튜닝 전장류에 의한 예민함이 거의 없다. 이에 기본적인 주의사항만 지켜 점프한다면 이렇다 할 하자는 생기지 않을 것이다. 보통 ACC 키 온 미등선을 주로 활용한다.

 

 

만약 새로운 라인 증설을 꺼려지거나 귀찮은 경우는 위 사진처럼(블랙박스) 종전에 사용하고 있던 튜닝 장치에서 병렬로 라인을 걸어 전원을 인가시키면 된다. 다만 이전 작업자가 어느 지점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전원을 끌어다 쓰는지? 그리고 연결을 추가로 하되 가용 전력이 충분히 가능한지 등은 기본적으로 파악 후 시공해하겠다. 특히 열선 그립이 있는 경우는 용량이 사실상 거의 포화상태인 경우가 많음으로 별도로 배선을 증설하는 것이 좋다.

 

 

전원 공급 할 곳이 정해지면 제품의 매인 커넥터를 매듭 짖는다. 시트 안쪽으로 매립이 되고 겉보기에 표가 나지 않는 부분이긴 하나 브이스트롬 650 시트 하단은 방수 취약성이 있어 가급적 튜빙을 재차 해주는 편이 좋다. 안개등의 두꺼운 배선만큼이나 커넥터 또 한 큼직한 만큼 정리에 있어 이 또한 앞서 말한 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정렬해 준다. 

 

 

스위치에서 미리 끌어다 놓은 배선이다. 탈리스만 외장 스위치는 단선 싱글 제어 방식으로 오직 양극성으로만 안개등을 컨트롤 한다.

 

 

이후 마감에 있어 차주를 호출해 어떤 식으로 배선이 결선되고 정리가 되었는지 확인시킨다. 이는 의무 고지라는 개념보단 추후 혹시라도 전원 공급에 문제가 생길 시 최소한 어디서 어디 만큼은 확인을 해줘야 한다라는 사전 교육 같은 것으로 아예 모르고 다가가는 것보단 낫기에 최소한의 요령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후 조사 각 조정은 브이스트롬 650 차주와 함께, 차주가 원하는 세팅 값 + 설계자가 권장하는 세팅 값을 적당히 섞어 조정해 주게 된다. 물론 이렇게 안개등 각도를 설정해도 막상 야간 주행 시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는 만큼 그땐 간단히 손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아무 때라도 본사인 에스바이크를 방문하면 몇 번이고 조정이 가능하다.

 

 

탈리스만은 대놓고 상향 라인에 맞추지 않는 이상 상대방에 대한 눈부심을 단 1도 만들어 내지 않는다. 이건 안개등을 잘 만들었다라기 보단 이렇게 제작이 돼야만 구조변경이 합법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평소 안개등으로 인해 다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을까 하고 걱정했던 라이더들은 염려 뚝! 광원은 사진과 같은 백색과 클래식 버전의 황색을 선택할 수 있다. 백색보단 황색이 조금 더 출력이 좋다.

 

 

사진에 보면 박스 위 약간 누렇게 보이는 곳이 순정 헤드라이트의 로우빔 구간이고 바로 밑 누가 봐도 하얗게 나오는 곳이 안개등의 투사 구간이다. 이러한 빔은 지면을 맞으면서 다시금 바운딩 전계되어 야간 시인성을 극대화시켜준다. 이에 기본 값은 이러한 세팅으로 써보되 전체적인 빔 커버 영역이 아쉽게 여겨진다면 안개등 중 어느 한쪽을 조금만 내려주면 바닥면까지 더 넓은 영역으로 폭발적인 광량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사람마다 취향이 다른 만큼 세팅의 처음 시직은 이러한 기본 값으로 해줘야 추후 각도 변환을 해도 비교할 데이터가 있기에 조율이 가능할 것이다.

 

 

이상 탈리스만 안개등 본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스즈키 브이스트롬 650에 대한 구조변경 안개등 R19R 시공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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