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변경 R19 탈리스만 안개등 ADV750 시공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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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구조변경 R19 탈리스만 안개등 ADV750 시공해보기

 

엑드방(ADV750) 범퍼 가드에 R19 전용 클램프 킷을 올렸다. 22mm 범용 엔진가드 브라켓으로 호환성이 좋고 충격 흡수 루버가 포함되어 있다보니 잔잔한 진동에 의한 빛 떨림을 최소한으로 한다. 무엇보다 시중에서 모양이 같은 제품들과 달리 본 브라켓은 탈리스만 정품으로 브라켓 내부에 공기층이 있어 넘어짐 시 고가의 프레임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일정한 외압이 발생하면 자연스럽게 부러지게 되어 있다. 브라켓류는 튼튼한게 맞겠으나 앞서 말한대로 2만 원 밖에 안하는 브라켓 때문에 사오십짜리 범퍼가 먹으면 되겠는가...

 

 

이후 클램프 킷에 R19 사각 광원을 올렸다. 듀폰사의 맷블랙 열처리 도장으로 변색이 거의 없고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스톤칩에도 매우 강한 내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도장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블랙 세라믹 계열의 분체로 보통 할리와 같이 고가의 엔진블럭에나 사용되는 도료이다. 칠쟁이들은 알것이다. 일반적은 채색에선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탈리스만 R19의 빔 패턴은 단초점 방식이다 보니 렌즈의 설계가 사진과 같이 볼록한 형상을 한다. 이러한 제조 방식은 고가의 포르쉐의 포아이에도 접목되는 기술로 최소한의 전류로 최대 광원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제조 방식이 고가이다 보니 소비자 입장에선 좋겠으나 에스바이크와 같은 제조자 입장에선 재미는 없다. 아무튼 렌즈 또 한 PC 혼방 수정체로 열기에 의한 변색이나 피로 파괴짓수가 매우 높을 만큼 안정적 내구성이 뛰어나다.

 

 

이렇게 ADV 750에 대한 보조 등화장치가 가장착 되면 본격적인 배선 작업을 진행한다. 제품에 전원을 인가할 라인은 차량의 순정 기준으로 보통 ACC 미등선을 활용한다. 일부를 제외하면 대게의 일제 오토바이들은 전기 특성 예민함이 거의 없다 싶을 정도로 우수하다 보니 유럽제 바이크들에 비하면 이러한 점프 작업이 매우 수월한 편이다. 물론 절대적 주의 할 부분과 용량은 충분히 고려가 되야 한다. (단순하다 해서 유튜브를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난이도는 아님)

 

 

이건 안개등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순정 커넥터이다. 단순히 전기를 연결하는 것도 맞으나 주요 기능은 배선을 타고 안개등으로 수분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진공 커넥터이다. 때문에 임의로 잘라 쓰거나 피복이 훼손되지 않도록 배선 마감에 요령과 주의를 필요로 한다. 배선을 잘라 쓰거나 강한 압박식 마감으로 인해 라인 훼손으로 인한 고장은 무상 보증 2년이 불가하다.

 

 

워런티 택이다. 후면엔 바코드와 함께 고유 시리얼이 기재되어 있다. 이를 근거로 공단에서의 구조변경과 AS를 보장한다. 이에 임의로 잘라 버리거나 타인에게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다. 구조변경을 하기 전에 본 매인 시리얼과 포장지의 서브 시리얼 모두를 유실하면 사실상 안개등을 다시 구매해야 하기 때문이다.

 

 

앞서 말한 내용을 토대로 배선은 최소 "U" 형태로 유격을 주고 이후 스위치가 있는 핸들 상부로 보내지게 된다. 모든 전기 튜닝 장치들의 고장은 자체적 내구성도 문제이겠으나 적어도 탈리스만 안개등에서의 불량은 98%가 배선쪽 문제였다.

 

 

ADV 750 범퍼 가드에 장착된 제품의 배선은 이미 혼다에서 만들어 놓은 브레이크 호스 라인을 따라 위로 올려진다. 이 방법이 가장 쉽고 보기도 좋으며 안정적이다. 다만 아무리 순정 라인을 따라 움직였다 해도 반드시 확인해줘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핸들링에 따른 라인 간섭이다. 움직임 시 당겨짐, 꺾임등의 이질감을 체크해야 한다. 이러한 이질감은 당장은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배선에 스트레스를 가하기 때문에 결코 간과해선 안 된다.

 

 

끌어 올려진 라인은 카울 깊숙한 안쪽으로 매립되는 것이 아니라면 절연 튜빙을 원칙으로 한다. 솔직히 요즘 나오는 전기 배선들은 기본값이 좋아서 굳이 튜빙을 요구하진 않는다. 다만 사진처럼 적검 배선이 밖으로 고스란히 돌출된다면 미관상 보기가 매우 불편하기 때문이다. 이에 성남 에스바이크에선 절연 목적 및 속살이 들어날 법한 라인 구간은 이유를 불문하고 모두 수축튜브로 후가공을 한다.

 

 

안개등 스위치는 핸들 마스터 앗세이 볼트와 함께 체결하였다. 전용과 같은 깔끔한 탈리스만 스위치는 스위치 자체 보증만 2년으로 내구성이 매우 좋다. 필자가 매장에서 등화장치류 튜닝을 할 때 스위치를 오버스팩으로 사용하는 이유가 있다. 솔직히 안개등은 방수만 잘 된다면 사실상 고장이 잘 나진 않는데 이때 사용되는 스위치가 물을 먹거나 쇼트를 일으키는 경우

작업 방식에 따라 운이 없는 경우 고가의 안개등 매인보드까지 나가는 현상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해당 스위치 내부의 모듈은 실제 NASA와 공정 조작이 많은 포드에서도 사용하고 있을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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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ADV 750에 대해 간결한 등화장치 작업이 끝났다. 기본값에 틀을 두고 차주의 취양에 맞게 조사 각도를 잡은 후 마지막 순정 전장류 전기 테스트를 체크함으로써 출고를 한다.

 

 

이상 탈리스만 제조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소소한 오토바이 안개등 탈리스만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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