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륜차 엔진에 관한 노킹현상에 대하 포스팅하려합니다. 헌데 포스팅을 너무 깔끔하게 해놓으신 회원님이 계셔서 출처를 밝히고 퍼옵니다. 회원님들도 노킹이란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이번기회에 다시한번 이 글을 보시고 노킹현상에 대해 정리하시면 될 것 같내요.
원본출처 : http://blog.naver.com/kkang4115?Redirect=Log&logNo=40178604346
노킹(Knocking)이란, 엔진부조화 현상을 일컫는 용어이며 사전적 의미인 "두들김"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전시간에 공부했듯 엔진(가솔린)의 폭발행정은 피스톤 상하운동에 의해서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 과중 중에서 압축 - 폭발 의 행정간에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 노킹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여러가지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혼합기의 압축과정에서 실제 점화시기보다 이른시점에 폭발을 일으킴으로써 연소실 벽을 망치로 두드리는듯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노킹현상 입니다. 이론적인 부분은 이러하나 실제 바이크들의 노킹현상을 살펴보면 서로 다른 환경적요인으로 인해 노킹현상의 특성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는 위에 설명했던 사항이 주를 이룹니다. 사륜차량의 경우 노킹센서를 탑재하여 많은부분의 컨트롤이 가능하지만 되지만, 이륜차의 경우는 비용적인 측면을 감안하여 고가사양의 바이크를 제외한 기종에서는 노킹센서를 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노킹현상이 일어나는 것일까?
노킹의 원인 는 다양합니다. 연소실 내에 카본이 퇴적되어 압축비가 높아지는 경우, 엔진부품의 마모로 정확한 점화시기 통제가 안되는 경우, 흡기계통의 이상, 엔진연소실 의 형상, 냉각계통의 이상, 배기라인의 이상, 점화계통의 이상, 엔진과부하, 엔진과열, 점화타이밍, 혼합비 불량, 저옥탄유 사용, 계절적 특성 등 포괄적입니다. 어디가 고장나서 노킹이 일어난다 는 설명으로는 부족하며, 노킹의 경우 100% 잡기란 사실상 힘든부분입니다. 물론 잡히는 케이스도 있지만 말입니다. 우리 라이더들이의 입장에서 손쉽게 노력해볼 수 있는 방법이 흡기필터점검과 고급휘발유의 사용입니다. 우선적으로 흡기계통을 확인하였음에도 이상이 발생한다면 고급유를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이부분 설명에 앞서 알아볼 것이...
위 그래프입니다. 위 그래프는 정상연소(좌)와 노킹(우)현상 발생시의 그래프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것을 왜 보여드리느냐, 바로 고급유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고급유란? 글의 초반부에 말씀드렸던 노킹의 원인이 엔진의 행정 중 이상연소(조기점화)에 의해서 발생한다면 고급유를 넣음으로써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노킹에 저항하는 성질, 즉 안티노킹(Anti-knocking)때문입니다. 노킹이 연료와 혼합된 혼합기가 자동적으로 연소되는 현상이라면, 연료의 특성에 따라서 그 정도가 다르겠죠? 우리가 쓰는 휘발유에는 일명 "옥탄가"라는 녀석을 아실것입니다. 이 옥탄가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옥탄가의 기준이 되는 물질 중에 하나가 이소옥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하나는 헵탄입니다. 이둘의 비율로 인해서 옥탄가라는 것이 결정되는데 만약 이소옥탄:햅탄=80:20 이라면 옥탄가는 80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옥탄가란 녀석이 커지게 되면 당연히 노킹에 저항하는 성질이 커질 것이고, 이것으로 엔진내부의 뜨거운 열과 압력으로부터 혼합기가 조기점화되는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바이크로 테스트를 해보고자 한다면 현재 탱크내부에 잔류하고 있는 연료를 최대한 소비하신 뒤 고급휘발유를 주유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이 노킹이란 녀석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노킹이 미치는 영향 연소가 일어날 시에 순간 온도가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이 고온고압의 환경에서 노킹현상은 고속 충격파를 발생하여 엔진 내부의 보호기능을 저하시키고 그로인해 피스톤헤드가 녹아내리기까지 합니다. 물론 엔진기술의 발전으로 내구성이 크게 향상된 것은 맞습니다. 허나 그 엔진이 노후되면서 일어날 일은 예측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엔진의 출력이 저하되고, 연비가 나빠지며, 소음이 심해지며, 실린더 마모도가 높아집니다. 이정도 말씀드리면 감이 잡히실 겁니다.
기계도 팻과 같습니다. 아끼며 닦아주고 기름칠을 자주해주면 그만큼 주인에게 복종하고 봉사하는 것 같습니다. 가끔씩 옥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함으로써 엔진의 찌든때를 미연에 벗겨내는 것도 엔진 노킹(부조화)에 대한 예방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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