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은 엔진오일..
무엇이 과연 해답일까? 해답이 과연 있을까?
어느 오일이 좋든 나쁘든 리터당5만원이든 5천원이든 자기가 좋은거 쓰는게 그게 해답이다
왜 우리들은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를까?
아무리 좋은 오일이라도 오너의 바이크관리(예열 . 무리한 RPM사용 . 잘못된 기어변속 . 운전습관) . 미케닉의 대충 정비
등등은 전혀 무시한체 100% 합성유를 넣어줬으니 끄떡없지! 라는 우리 할매가 말춤추는 소리를 하고 있으시다
자 넘어가보자
5W-30
SAE점도분류(미국자동차기술협회)
이 글을 보는 당신 역시 알고 있는 위의 분류는 미국이 정한거다
점도와 온도변화에 대한 내구성을 표시하고 있는 SAE분류시다
5는 저온에서의 점도 W는 WINTER 30은 고온에서의 점도를 표시하고 있다
10W30은 전국민 점도 오일이다
누구에게나 물어봐도 99% 똑같은 소리 할 것이다
-HONDA JAPAN-
20W50을 10W30으로 바꿨을때 5-8% 연비향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당연하다 숫자가 높다는건 간단명료하게 오일이 뻑뻑하다는뜻
극한의 예로 식용류와 물엿을 생각해 보시라
20W50은 두바이에 가져다 주면 고맙다고 쓸것이다
한국은 4계절 오일 전국민 오일 10W30으로 대부분 커버 가능하다
단 고성능 바이크들 같이 온도와 기후에 민감한 녀석들은 메이커측에서 지정하는
EX) HONDA CBR1000RR - 0W30 100%화학합성유
를 넣어주자 . 어떤경우? 태백가서 미친듯이 달릴경우
스트리트? 그냥 부분합성유 넣고 다니셔라 돈 아깝습니다
300V가 최고의 오일입니다 !! 틀리다는 소리 아닌데 필요 없습니다 오바하지 마세요~
역시 300V로 바꾸니 바이크가 달라졌어요 ! 처음에만 그렇습니다 몇킬로 달리다보면 똑같아져요
재밌는 예로 오일회사에 굉장히 화가 치밀어 오른 일본 A라는 프로레이싱팀에서
수십명의 레이서들을 모아놓고 일반광유와 고가오일 2대의 차량으로 테스트결과 (사전통지 없이)
어느 자동차 엔진 필링이 더 훌륭한가요 라는 질문에 광유차량을 선택한 레이서가 더 많았다 ㅋㅋ 레이서 맞니??
레이서도 이런데 일반인이 공도주행하면서 오일의 차이점을 느낀다는게 어느정도까지 가능할까? 라는 의문..
-HONDA JAPAN-
공랭차(드라이섬프 및 오일쿨러 장착제외) 최초 1000km 혹은1개월 . 이후 3000km 혹은 1년
250cc수냉차(드라이섬프 및 오일쿨러 장착 공랭차) 최초 1000km 혹은 1개월 . 이후 6000km 혹은 1년
250cc이상 수냉차 - 최초 1000km 혹은 1개월 . 이후 10000km 혹은 1년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가혹한 조건에서 바이크를 운행하지 않는 250cc 이상의 오너분들은
3000km 마다 오일을 교환해서 환경오염 및 자원 더불어 개인재산 낭비까지 하지 맙시다
아 ! 값비싼 오일은 자기 만족입니다 말리진 않습니다
그런데 평생 타지 않으시고 중고로 처분하시면 다음 오너분이 땡큐입니다
중고로 사시는분들 정말 감사 하다고 90도 인사 해야 합니다
오일이 남아 도는 직업쪽에 계시면 상관없습니다 (전 그 시절엔 심심하면 교환했죠 ㅋㅋㅋㅋ)
-HONDA JAPAN- 번역 'EXTREME GARAGE 개우석'
오일 교환할때 오일량 체크 제대로 하시고 교환시 제발 귀찮아도 미케닉분들 오일 제대로 빼시고
야매로 야바위가 아닌 FM제로 작업해 주세요 PLZ...
오일 교환주기만 잘 지키고 혹사 시키지 않는다면
오일 유막 끊김(스커프현상) 혹은 피스톤링 고착(스티크 현상)은 얼마든 막을 수 있습니다
바이크 10년 타기 운동본부 입니다 ㅋㅋㅋㅋ
오늘 저도 오일 교환이나 해야겠네요
그럼 오늘도 달려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