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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 전후 휠엔타이어
핑크 : 리어 스윙암
빨간색 : 리어 휠 심보
체인유격 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메인 심보를 풀고 확대 그림처럼 스윙암 좌우에 있는 조절 나사(더블너트) 를 이용하여
(그림에서 좌에서 우로 심보가 이동하면 바이크 앞에서 뒤로 휠이 이동하면서 체인이 탄탄해지는것을 확인할수있다.)
좌우 같은 위치에 가도록 하면서 체인의 유격을 확인한후 심보를 먼저 잠구고 더블너트를 잠구어 마무리한다.
단 확대그림과 같이 눈끔을 이용하여 좌우를 맞추지 않으면 두번째 그림과같이 리어휠축이 한쪽으로 쏠려 사실상 바이크의 몸체는 직진하지않는 상태에서 직진이 이루어 진다. (몸은 약간 옆을 바라보지만 직진중) 또한 대기어와 체인이 11자로 정확이 물리지않아 빠른 마모를 초뢰하고 소음을 발생 시킨다. 대기어는 휠과 스윙암사이에 위치하며 휠과 11자로 장작이 되며 그로인해 휠축이 틀어지면 당연히 대기어도 같은 방향으로 틀어진다.
물론 이해하기 편하시라고 그림은 극단적으로 틀어진상태를 표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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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색원: 소기어 ,대기어
빨간색 막대 : 스윙암
파란색띠 : 체인
체인유격이 필요한 이유 입니다. 위와같이 스윙암의 움직임에 따라 필요한 체인의 길이가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유격이 필요 한것입니다. 유격이 없다면 끈어짐과 체인 이탈이 일어 날수 있게찌요.
좀더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고자 잘하지도 못하는 CAD로 작업했습니다. 길이는 위아래 그림 스윙암과 소기어 대기어의 사이즈 위치 동일한 상태에서 스윙암 각도만을 조정하여 체인의 필요한 거리를 치수로 나타낸것입니다. 물론 체인의 길이를 제외한 부속품들의 크기나 길이는 제가 임으로 정한것입니다. 같은조건에서 스윙암의 위치에 따른 체인 길이의 변화를 설명하고자 함이었습니다.
위 방법은 효성에서 권장하는 바이크/오토바이 체인조절 방법입니다.
무조건 체인을 탱탱하게 하는 것이 아닌 체인을 탱탱하게 한 다음 거기서 2~3센티 느슨하게 풀어줘야 체인도 오래가고 안끊어 집니다.
동승자를 고려 할 경우는 좀 더 여유있게 잡으시면 됩니다. 체인을 무리하게 탱탱히 조일경우 체인의 오링등이 파손되어 장시간 라이딩시 열로 인한 체인 끊어짐/늘어짐/각개파손등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특히 끊어진 체인이 축에 감기면 그대로 슬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