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브레이크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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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브레이크의 원리


브레이크 디스크를 위에서 아래로 바라본 형식으로 그린것이고  캘리퍼 4P 를 베이스로 합니다. 구성품은 위와 같습니다.

 

기본원리

 

1. 브레이크 레버를 작동한다.

2. 브레이크 레버의 지렛대 원리로 돌출부분이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을 그림상 왼쪽으로 이동 시킨다.

3. 이동된 피스톤은 유압호스의 브레이크액을 캘리퍼쪽으로 이동시킨다.

4. 캘리퍼로 이동된 브레이크액은 캘리퍼 피스톤을 이동시키며 좌우 패드를 동시에 이동 시킨다.(디스크 방향으로)

5. 이동된 패드는 디스크를 잡는것과 같이 마찰을 발생시켜 회전하는 디스크를 멈춘다.

 

상세한 원리

 

1. 기본적으로 브레이크액은 비압축성 유체이며 고온에서 체적의 변화가 적어야한다.

   (브레이크의 기본원리가 마찰이기 때문에 마찰열이 상당히 발생합니다.)

2. 마스터 실린터에서 브액이 2가 밀려나가 따면 캘리퍼에는 2이상 들어와야 한다.

3. 캘리퍼 피스톤은 브레이크레버의 압력이 0이되면 패드를 미는 압력이 0<-1 이 되어야한다.

   (되지않는다면 브레이크 레버를 잡지않아도 브레이크가 걸려있는 상황입니다.)

4. 캘리퍼의 각각의 피스톤은 일정하게 이동하여야 한다.

   (패드의 편마모와 브레이킹능력의 저하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5. 마스터 실린더, 유압호스, 캘리퍼, 안은 브레이크액 외의 기체는 없어야한다.

   (기체가 있을경우 브레이크레버잡더라도 기체는 압축성이기때문에 압력이 제데로 형성되지않아 정확한 브레이킹압력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리저브 탱크

 

1. 패드를 신품으로 교환후 리저브 탱크의 브레이크액을 정량 채우도록한다.

   (패드가 닳아 피스톤이 디스크쪽으로 그만큼 이동하게되면 이동하게된 체적만큼 리저브탱크의 브레이크액이 나가 보충하게

    되면 패드가 많이 닳수록 리저브 탱크의 수위는 내려간다.)

2. 1과 같은 이유 때문에 보충이 되지않으면 그사이로 기체가 유입되어 유압브레이크의 능력을 저하,상실 할수있다.

 

기본적인 관리

 

1. 주행전 브레이크레버를 잡아 정상적인 압력이 나오는지 확인한다 (손아구의 힘!)

2. 리저브탱크의 브레이크 액의 양을 확인한다.

3.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정도를 확인한다.

4. 브레이크를 2~3회 잡아본후 브레이크를 잡지 않은 상태에서 바이크를 이동시켜본다(마스실린더와캘리퍼의 이상유무를

   확인 할수있는 간단한 절차)

5. 브레이크를 잡을때 브레이크등이 점등되는지 확인한다.(브레이크등은 뒤에서 오늘 차량에게 보내는 메세지입니다.

   저 멈추고 있어요 저 멈춰있어요!! 하고 보내는 무엇보다 중요 하겠죵^^ )


출처 : 바튜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