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 브라켓을 사용한 커브110 오토바이 안개등 시공 구조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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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전용 브라켓을 사용한 커브110 오토바이 안개등 시공 구조변경

커브110은 혼다 모데들 중에서도 유독 순정 헤드라이트의 야간 시인성이 좋지 못한 것으로 유명하다. 운전자를 위하기 보단 뭐랄까? 다른 차량들로 하여금 나를 보여주기 위한 미등같은 개념이라 할까? 로탁스 엔진 구조와 연비를 고려하면 발전량을 늘릴 수 없는 것은 사실이겠으나 이럴 것 같으면 차라리 예전처럼 AC(교류) 할로겐 전구를 채용하는 것이 더 낫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이날도 그러한 야간 시인성 확보를 위해 안개등 시공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사진의 브라켓은 아세탈로 제작된 커브110 전용 브라켓이다. 해당 브라켓은 소재가 가볍고 취급이 용이하다 보니 요즘 3D 사출물과 더불어 많이 사용되는 강화 플라스틱 중 하나이다.

 

 

탈리스만에서 제공되는 커브 브라켓은 원래 위와 같은 방식이 아닌 바퀴 휠을 사용한 축심보로 가격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깔끔하기도 하다. 하지만 추후 앞 바퀴 교환 시 축심보를 분해해야 하기 때문에 조사각을 다시 잡아 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상부 포크 방식은 타이어 교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조사각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바구니를 달아도 간섭이 없다는 것이다. 가장 좋은 부분은 안개등 자체를 바퀴쪽이 아닌 상부로 올릴 수 있는 만큼 광원의 효율을 조금 더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마냥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 본 아세탈 브라켓은 수작업으로 하나씩 만들다 보니 제품 가격이 다소 비싸고 인터넷 구매가 불가능하다. 이렇다 보니 필자도 납품을 일절하지 않고 매장을 방문하는 차량에만 달아주고 있다.

 

 

R19 탈리스만에 전원을 인가해주기 위한 작업에 들었다. 탈리스만은 좌우 합산 소비 전력이 2A 이내로 급속 충전기보다 조금 더 먹는 수준으로 커브110에 충전기와 안개등만 장착한다면 방전 걱정은 없다. 이에 비교적 가벼운 전류를 점프 할 수 있는 ACC 키온선을 이용해 배선을 결선하게 되었다. (단 열선그립이 있는 경우 안개등이 아닌 히팅 단수를 조율해서 써야함)

 

 

이제 결선한 안개등의 배선을 점등 스위치와 결선할 차례이다. 합법적인 구조변경을 위해선 반드시 이를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있어야 한다. 이때 사용되는 스위치는 안개등에 대해선 그 어떤 액션을 일으켜선 안된다. 예를들어 파박이 기능이다 광도가 달라지는 현상을 말한다. 

 

 

차량의 자석 거치대 핸들바 브라켓 하부에 탈리스만 스위치가 고정되었다. 원래 슈퍼커브110은 타공 매립형 LED 스위치를 사용하게 되어 있으나 이날은 차주의 요청으로 위와 같이 부착하게 되었다. 해당 스위치도 안개등과 마찬가지로 워런티 2년을 제공하는 막강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슈퍼 커브 110 전용 브라켓에 R19 원형 타입이 가장착되었다. 장착은 반드시 밑으로 해야만 이질감이나 간섭등이 생기지 않는다. 다만...

 

 

원형 타입은 사각 타입과 달라서 안개등을 거꾸로 달면 탈리스만 로고가 뒤집어 지는데 이런 경우는 공단에서 안개등 조사각에 문제가 있다 생각하여 구조변경을 안 해주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원형으로 할 경우는 후면 나사를 풀어 로고의 방향이 바로 될 수 있도록 돌려주게 되었다. 물론 R19 계열의 모든 탈리스만은 사실상 뒤집어 달아도 빔패턴에 변화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구변을 위한 수단일 뿐이지 의미는 없다. 

 

 

하부에서 시작된 LED 등화장치 배선은 제조사에서 이미 정해 놓은 라인을 따라 고정되고 마감된다. 해당 부분에 특출난 추가적 전기 배선들이 없다면 사진과 같이 라인을 따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모든 이륜차가 마찬가지로 순정 라인을 따라 배선을 증설하는게 가장 안정적이다. 다만 배선 작업은 너무 깔끔 떤다고 심하게 꺾거나 당겨서 케이블 타이로 고정하면 단선의 소지가 있고 이로인해 손상된 피복 후면으로 수분이 안개등으로 침투 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탈리스만 안개등은 보증기간이 2년으로 내구성이 매우 좋으나 불량 10개중 10개가 모두 이러한 단선에 의한 고장이다. (무상 AS불가)

 

 

이렇게 추가로 결선된 배선은 꼼꼼한 절연처리 후 중앙 프런트와 헤드라이트 후면을 이용해 최종 매립이 이루어지게 된다. 탈리스만 안개등 시리즈는 내구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배선을 매우 튼튼하고 좋은 것으로 사용하고 있는 만큼 일반 안개등들과 비교하면 부피가 있는 편이다. 이에 매립 정리를 할 땐 카울을 닫음에 있어 혹시라도 눌림과 같은 스트레스 및 이질감이 있는지 재차 확인하여 정리한다. 귀찮다고 쑤셔 넣으면 상대적으로 약한 순정 배선들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시공이 모두 끝났다. 이정도면 충분한 장착 퀄리티가 보증된다 생각한다.

 

 

이제 제품의 조사각을 잡는다. 차주가 오른 상태에서 시동을 켠 후 헤드라이트의 로우빔을 기준으로 세팅이 들어간다.

 

 

조사각은 로우빔 라인을 기준으로 아주 약간 그 밑을 빚추도록 하는 것을 정석으로 하고 있다. 다만 이는 정형화된 고정값은 아니기에 차주의 성향에 따라 각도는 얼마든지 달리 할 수 있다.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값은 안개등 좌우를 같은 곳으로 투사하기 보단 하나는 로우빔과 같게하고 다른 하나는 그보단 아~~주 약간만 내려주면 빔 투사 구간을 중첩 시키면서도 커버리지 영역을 폭발적으로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일단은 써보시길 권장.

 

 

일부 광원이 휀다에 맞아 소실되긴 하나 일부에 지나지 않고 비교적 높은 영역에 안착된 만큼 광원은 최대로 활용될 것이다. 이렇다 보니 스쿠터들도 바퀴축에 다는 것보단 비용이 조금 더 들어도 범퍼 가드를 달고 그곳에 안개등을 올리는게 요즘 유행하는 추세이다. 특히 2023 XMAX300.

 

 

이상 R19 탈리스만 안개등 제조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혼다 커브110에 대한 소소한 작업기였다.

 

구조변경을 시공과 함께 당일치기로 끝내고 싶다면?

장착 후 구조변경을 진행하려면 또 다시 공단을 방문해야 한다. 지역 공단에 튜닝 승인을 위한 계류 시간은 다르겠으나 서울 기준 지난 23년 5월 달에 대기 시간 만 2달 걸린적도 있었다. 라이더 입장에선 곤욕일 수 있는 부분이다. 때문에 에스바이크에선 최대한 장착 당일 구변까지 끝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조건은 에스바이크만 해당)

 

구조변경을 하려면 공단에서 사이버 검사를 미리 진행해야 하며 튜닝 승인이 난 후 장착하여 검사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때문에 당일 시공 받고 당일 구조변경을 하기 위해선 필자와의 예약을 기본으로 하고 차주의 이름,전화번호,민증 앞 6자리,번호판과 장착 할 위치를 서로 통화 후 차주가 건네준 정보를 기반으로 미리 작업해 놓은 안개등 성적서를 토대로 사이버 대행 검사를 진행한다.(수수료 3만원 + 구변세금 3만5천원) 승인 내는데 평일 기준 1~2틀 정도 걸리며 다음으로 승인 문자가 떨어진 후 45일 이내에 시공 예약을 편한 날짜로 잡으면 된다. (차량등록증 + 신분증 필수)

 

그리고 나면 장착 후 공단 점심 시간등을 피해 준비해 놓은 서류만 들고 바로 가서 검사를 받으면 된다. 에스바이크에서 1.5킬로 정도 떨어져 있고 순수 검사시간은 3분이다. 다만 원할한 검사를 위해 차대번호가 각인된 위치는 미리 파악하도록 하자.

 

[R19 탈리스만 안개등 협력 대리점]

업체마다 장착할 수 있는 기종과 작업 스타일이 다릅니다.

때문에 장착을 원하신다면 사전에 해당 업체와 미리 통화

하셔서 공임을 포함한 상담 및 예약을 잡아주세요.

회원님의 지역에 대리점이 있다면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마시고 가급적 해당 대리점에서 구매와

장착을 하셔야 추후 AS 받기가 수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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