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즈키 GSX S1000F 오토바이 안개등 탈리스만 피팅 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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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스즈키 GSX S1000F 오토바이 안개등 탈리스만 피팅 시공

배달대행처럼 늘 인기가 있는 차종들은 형형색색의 다양한 튜닝 파츠와 더불어 오늘 작업하려는 안개등에 대한 전용 패키지까지 어렵지 않게 구비해 시공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날 성남 에스바이크를 방문한 GSX-1000F는 제법 인기가 있던 차량임에도 매니아층 바이크다 보니 튜닝 파츠의 부재가 일수이고 있어도 국내에 재고가 없거나 매우 고가이다. 이렇다 보니

F포지션 계열 차량에선 그나마 달 수 있는 위치가 엔진가드였음에도 부재로 인한 다른 장착 방법을 모색할 수 밖에 없었다.

 

 

결국 앞 바퀴 물받이, 즉 휀다를 잡아주는 6~8미리 나사를 이용해 피팅 브라켓을 올렸다. 피팅 브라켓이라 해서 무언가를 가공해서 사진과 같이 마운트 시키는 것은 아니다. 단지 차량마다 휀다를 잡아주는 나사 조건이 다른데 그 규격 조건에만 맞춰 걸어주기만 하면된다. 특수한 나사가 아닌 쉽게 구할 수 있는 범용 나사가 사용된다. 허나 본 피팅 브라켓은 1축으로만 고정이 되는 만큼 추후 헛돔 방지를 위해 특수 와샤를 반드시 사용해줘야 한다. (와셔는 패키지에 포함)

 

 

두랄루민 소재로 묵직한 탈리스만 R19를 무리 없이 거치할 수 있고 무엇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깔끔한 장착 미관을 자랑한다. 2~3만원 하려나? 다만 유일한 단점이 있다. 1축 나사로만 고정되는 만큼 차량에 따라 특수 와셔를 사용해도 초기 주행 중 안개등이 조금씩 고개를 숙이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그저 조립 때 사용된 공구를 이용해 한 턴씩 더 조여주기만 하면된다. 그러면 톱니형 와셔가 조금 더 파고 들면서 카울과 브라켓을 꽉 움켜잡게 되고 그 상태로 고착된다. 주의할점은 초기 장착 때 이러한 고개숙임을 방지하겠다고 하드하게 오버토크로 조이면 휀다나 나사가 터질 수 있다.

 

 

피팅된 브라켓에 R19 광원이 올랐다. 오늘과 같이 GSX-1000F에 피팅을 이용한 장착 케이스에선 사용할 수 있는 광원은 위 사진과 같은 R19 사각 타입이다. 사각 타입은 사면으로 브라켓 슬라이드를 걸수 있는 포지션이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보니 빔 패턴과 핸들링 시 카울 간섭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솔직히 원형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충분히 달순 있으나 그리하면 로고가 반전되게 되는데 이때 공단에선 안개등을 거꾸로 달아 빔 패턴에 문제가 있다 생각하여 구변을 안 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탈리스만 시리즈는 거꾸로 단다 한들 빔 패턴은 동일하다.

 

 

가장착이 완료되었다. 이제 배선을 결선하고 조사각 조정 과정에서 최종 고정을 시켜주게 된다.

 

 

광원에 전원을 인가 할 차례이다. 본 차량은 완연한 네이키드들과 달리 비교적 배선을 숨기거나 정리할 수 있는 카울 공간 있는 편이다. 이러한 마감 정리를 위해선 일부 파츠를 들어내야 하는데 필자의 매장에선 그러한 탈거를 최소한으로 하고 있다. 돈 벌자고 달려들면 모두 분해해 작업을 진행할순 있겠으나 결괏값 면에선 차이가 없고 되려 소비자로 하여금 시간과 공임만 더 요구된다. 이는 어느 차주에게나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이고 무엇보다 카울은 뜯는 횟수를 거듭할수록 대미지가 중첩되여 유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라도 올분해 시공은 하지 않는 편이다. 물론 부득이한 경우는 에스바이크도 사전에 미리 설명하고 시공을 들어가게 된다.

 

 

하부에서 올려진 배선은 차량의 매인프레임 중앙에 있는 본선을 따라 시트단으로 보내지게 된다. 이땐 와이어에 걸어 라인을 잡아 고정하게 되며 탱크 하단으로 매인 배선이 깔리는 만큼 가장 깔끔한 시공 방법 중 하나게 되겠다.

 

 

소비 전력이 낮으면서도 광량 효율이 좋은 안개등인 만큼 BMW와 같이 전기 장치가 민감한 차량이 아니라면 별도의 릴레이 없이 기존의 잉여 퓨즈 포트를 사용해 전원을 점프시킨다. 이러한 시공 방식은 순정 배선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어렵지 않게 전원을 인가할 수 있고 방식 자체가 단순한 만큼 전원 공급선에 이상이 생긴다 해도 개인이 손 쉽게 유지 보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끔 뭘 달아도 무조건 릴레이를 달고자 하는 센터가 있겠으나 보통 센터에서 사용되는 4핀 릴레이는 소전력으로 대전력을 패싱 시키기 위한 소자이다. 앞서 말한 R19 안개등 정도는 릴레이를 무시해 장착해도 전혀 운용상에 안전상에 문제가 되질 않는다. 성남 에스바이크는 구형부터 신형 R19까지 10년 간 안개등만 수천대를 작업한 탈리스만 제조사이다.

 

  

이제 매인 배선을 따 놨으니 하부에서 미리 작업해 놓은 안개등 라인만 위로 올려 스위치와 묶어주면 된다.

 

 

모든 배선이 당연한 부분이지만 라인을 고정하고 마감하는데 있어선 피복 특성을 고려해 심한 꺾임 또는 당김이 있는 상태에선 지속적으로 단선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는 압박 고정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에 전기 배선은 최소한의 유격을 두고 프런트 쇽의 완충 레인지, 그리고 핸들링의 디스턴스를 고려해 간섭등이 없도록 하여 잡아줘야만 하자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전기 튜닝 장치들이 내구성 자체가 좋지 못해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겠으나 적어도 탈리스만 제품들은 이러한 배선 문제만 아니라면 충분히 기대 수명 이상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안개등의 매인 커넥터는 최대한 배선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삼발이 경합 회전부 안쪽을 이용하였고 전원 인가에 따른 라인 마감은 연료 탱크 측하부를 이용해 깔끔하게 정리하였다. 

 

 

이건 스즈키 GSX S1000F 핸들 조작부 왼쪽에 스위치를 달고 정리한 모습이다. 기존의 순정 브레이크 선과 함께 묶어 이질감이 최소한으로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매인 하네스와 스위치 배선은 눈으로 직접 확인이 가능한 곳에 위치한 만큼 혹시라도 문제가 생길 경우 어렵지 않게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비록 전용 브라켓도 아니고 엔진 가드에 대한 장착이 아니지만 피팅 브라켓을 사용하여 사진과 같이 전용처럼 깔끔하게 안개등을 마운트 할 수 있었다.

 

 

이제 차주가 오른 상태에서 탈리스만 안개등의 조사각을 잡는다. 등화 각도는 순정 헤드라이트의 로우빔과 비슷하게 하거나 위 사진처럼 그보다 아주 약간만 밑을 빚추도록 한다. 물론 세팅은 차주가 실제 드라이브를 통해 입맛에 맞게 다시금 어렵지 않게 재세팅이 가능하다. 필자가 권장하는 각도 조정은 안개등 한쪽은 로우빔과 같게, 다른 한쪽은 그보다 살짝만 낮게 하여 엇박자로 안개등을 조정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세팅 방법은 어느정도의 바닥면을 빚추면서도 광원이 포개지는 원리를 이용해 전면 시야까지 모두 확보할 수 있다.

 

 

이상 탈리스만 제조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스즈키 GSX S1000F에 대한 소소한 구조변경 안개등 R19 튜닝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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