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차량은 손님께서 출고한지 얼마 안 된 야마하 엑스맥스300입니다. 타이어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야간 시인성 확보를 위해 LED 안개등 탈리스만을 장착하고자 샵을 방문 주셨습니다.
본 차량은 18년식으로 역시나 올해도 겨울철 냉간 시동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개선 없음) 출시되었다는데 가장 큰 아쉬움이었습니다. 물론 모든 엑맥이들이 그런건 아닙니다. 허나 차량 구매를 염두해 두고 계시는 분은 겨울철에도 라이딩을 하시겠다 하면 충분히 참고하고 알아 보셔야 합니다. 아무튼...
장착을 위해 미리 꺼내둔 탈리스만 안개등의 모습입니다. 탈리스만은 직진형과 확산형 타입이 있고 그리고 이 두 속성을 복합적으로 섞어 설계한 에디션 버젼이 있습니다. 광원 선택은 차주의 취향이나 차량에 장착된 헤드라이트의 타입에 따라 달리해주게 됩니다. 주로 요즘 같이 LED 헤드라이트를 달고 나오는 차량들은 원형 타입의 직진을 좌우로 달거나, 아예 에디션 버젼으로 장착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확산형이라 해서 직진 성능이 없는건 아니며 되려 도로가 완벽하게 어두운 지방에선 확산형만 주로 사용합니다.
안개등을 켜고 끄는 스위치는 별도로 달기보단 엑스맥스300인 경우엔 순정 하이빔 스위치와 연동하시는것이 더 득입니다. 엑스맥스300의 하이빔은 거의 있으나 마나 한 시스템이라 이런쪽으로 활용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ㅠㅠ
배선 결선을 위해 프런트 카울을 분해하는 모습입니다. 본 작업은 초보가 하기에 어렵습니다. 참고하시구요.
미리 본 차량에 맞게 가공해둔 엘자형 브라켓을 휀다 브라켓 나사자리에 같이 고정한 모습입니다. 탈리스만 안개등 구성품 중 기본 사은품으로 제공되는 브라켓으로 임가공이 필요합니다. 개인이 가공하기엔 무척 어렵기 때문에, 구매 시 배송 메세지에 차종을 기입하면 최대한 그에 맞게 가공하여 출고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사은품으로 제공되는 브라켓은 AS 접목 대상이 아니기에 DIY로 인한 파손건은 AS가 되질 않습니다.
어퍼 카울 일부를 들어내자 차량의 배터리와 배터리 좌측에 퓨즈 박스단이 보여집니다. 보통 이쪽에서 전기 점프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 해서 무조건적으로 키온선에서 작업하시면 키박스의 다이오드나 ECU가 나갈 수 있사오니 용량값에 맞게 선택해 점프를 하셔야 합니다.
맞볼트 형식으로 결합되는 풀림방지 너트는 10mm 스패너 두개만 있다면 언제든 조사각 조절이 가능하겠습니다.
LED 안개등 탈리스만의 조사각 세팅은 늘 로우빔 밑으로 세팅을 잡아드립니다. 광량이 워낙 뛰어난 안개등이다 보니 상대방 운전자의 눈부심을 최소로 하기 위함입니다.
야마하 엑스맥스300에 안개등 장착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브라켓으로 인한 추가 비용없이 아주 깔끔하게 휀다 측면에 고정되었습니다. 넘어지지만 않는다면 스스로 깨질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이제 스위치를 조작하면 하이빔과 함께 같이 점등되게 될것입니다. 안개등을 켜고 끄기 무척 수월하겠네요.^^
이상으로 엑스맥스300 LED 안개등 튜닝 작업기였습니다.
[탈리스만 장착 매장 안내]
성남 에스바이크 070-8270-5856
서울 인터바이크 02-2232-2334
인천 299모터스 1899-5813
순천 승바이크 061-725-5868
천안 태양오토바이 041-578-6757
(구미)칠곡 석적모터스 054-977-5282
구미 경일오토바이 010-3808-0624
대구 부광모터스 010-9505-2201
울산 우시산 커스텀 010-5232-0968
업체마다 장착 노하우 및 스타일이
다를 수 있으며 사전에 간단한 예약이나
상담을 하셔야 튜닝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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