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얼마 전 런칭한 이륜차 보조등화장치를 리인스톨하기 위해 엔맥스125를 매장으로 들였다. 역시나 굳이 달려 있는 안개등을 탈거하면서도 새롭게 다른 제품을 장착하는 이유는 구조변경이 가능하다는 이유때문이다. 요즘은 안개등을 사용하지 않아도 달려 있는건만으로 신고를 당하면 입건 대상이기에(벌금이 아니라 기소되고 최대 벌금 300만원) 수도권에 거주하는 라이더들은 열일 마다하고 이번과 같이 등화장치를 바꾸고 있다.
이것은 기존에 달려 있던 안개등으로 시중에서 20만원 가량에 판매되고 있는 팬 냉각 방식 제품이다. 광량은 좋지만 발열이 심해 내부 렌즈 융해 증상이 있고 극심한 눈뽕, 무엇보다 제법 중가의 제품임에도 1년 이상 사용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내구성이 좋지 못하다. (이미 한쪽은 고장난 상태) 아울러 탈리스만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많은 전류를 소비하기에 전장류가 많은 배달라이더들에겐 애당초 적합하지 못한 상품이다.
구변이 가능한 R19 탈리스만 장착에 앞서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 기존의 안개등 배선을 모두 거두기로 하였다. 이에 엔맥스125의 측면 카울을 탈거하고 지난번에 필자가 작업했던 배선을 다시금 손보게 되었다.
과전류를 필요로 했던 안개등이었던 만큼 릴레이는 이미 선행 작업이 되어 있었다. 다만 탈리스만으로 교체를 하게 되면 소비 전류가 많이 줄어들기에 굳이 위와 같은 릴레이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 물론 시공의 정석은 이유를 떠나 릴레이를 사용하는 것이고 추후 열선과 같이 전기를 많이 소모하는 추가적인 전장류를 고려 한다면 남겨둘 필요는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공 방법은 릴레이를 절대적으로 필요로 하지 않을땐 필자의 매장에선 사용하지 않는다. 소비자로 하여금 시간과 공임이많이 추가되기 때문이다. 이에 에스바이크는 평소 가급적 릴레이 없이 시공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정말 필요로 할 때만 소비자에게 이를 충분히 설명하고 추가적인 시공을 하고 있다.
릴레이를 사용하는 것은 아주 작은 전기로 배터리 직결과 같은 큰 전기를 다루기 위함이며 어디까지나 스위칭 역할을 하는 소자로 봐야한다. 이러한 부가적인 설명을 하는 이유는 아직까지도 많은 라이더들이 릴레이를 장착함으로써 발전 용량 개념에서 개선 효과가 있는것 같은 잘못된 상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릴레이는 차량에서 허락하는 발전 용량 내의 전기를 보다 깨끗한 DC와 함께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함이다.
이것은 기존 안개등을 제어하기 위해 설치되었던 온오프 스위치로 사실상 방수 기능이 없는 소자로 그럴싸하게 만들어 놓은것이다. 이러한 스위치는 어느정도 물을 먹어도 전기를 통전시키기 위한 접점 판극이 크다 보니 미세 쇼트를 일으키면서도 작동은 되겠으나, 곧 접점의 부식으로 인해 자기 수명을 다하고 만다. 이는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의 재구매 및 공임을 다시 한 번 발생시키는 부분으로 애당초 이런 중복 투자가 없으려면 비용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그래봐야 1~2만원) 인증된 이륜차 전용 스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역시나 싸면서 좋은 것은 없다.
엔맥스125 핸들 상부에 연동되어 있던 안개등과 다른 배선들을 분리 및 정리하였다. 다른 센터 같으면 대충 배선만 잘라내고 그곳에 새로운 안개등을 이어 붙이겠으나 바른 방법은 아니다. 이렇게 하면 일이야 쉽겠지만 너저분하기 일수이고 매칭되지 않는 배선용량 및 커넥터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적어도 R19 탈리스만 안개등과 같이 제조사에 제공하는 똘똘한 전용 배선과 커넥터가 있다면 최대한 살려 시공하는 것이 내구성을 위해서라도 좋은 방법일 것이다.
기존에 블랙박스까지 엉켜 있어서 정리 작업이 쉽진 않았지만 충분히 차주가 인정할 만큼 깔끔하고 정갈하게 라인을 가다듬을 수 있었다. 제품이 좋아야 하는건 당연하지만 이러한 내구성과 운용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건 오로지 미케닉의 능력이다. 아무리 좋은 제품도 배선을 엉망으로 작업한다면 단선 및 쇼트로 직결되어 자칫 다른 주변 기기들까지 고장을 유발할 수있다. 이에 적어도 오토바이에 장착되는 모든 전장류는 애당초 공을 들여 작업을 해야만 나중에 문제가 생겨도 케어하기가 쉽고 언급한바와 같이 내구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R19 안개등이 말이 보증기간이 2년이지 위와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 시공한다면 사실상 수명에 대한 한계는 없다.
야마하 엔맥스125는 안개등을 마운팅 할 수 있는 두 가지 브라켓 방식이 있다. 하나는 위 사진과 같이 T휀다 브라켓을 이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축심보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다. 어떤 방식을 사용하던 강성한 프레임으로 구성되기에 문제가 생기진 않는다. 다만 개인적 취향이나 추후 조사각 유지 관리를 생각한다면 돈 만원이 더 들어도 T휀다 방식을 사용하는 게 상책일 것이다.
다만 T휀다 브라켓은 안개등의 높이를 사용자의 입맛에 따라 상중하로 세팅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위로 올리는 경우엔 차량의 핸들을 꺾은 상태에서 앞 쇼바에 완충히 심하게 걸리는 경우 카울과의 간섭이 있기 때문에 보통 위 사진과 같은 방식으로 높이를 세팅하게 된다.
이에 사진과 같이 높이를 세팅하면 간섭이 없고 광원 운용에 있어 휀다 카울과의 간섭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기에 광원의 소실도 줄일 수 있다.
브라켓에 대한 마운트가 끝난 R19의 전원 공급 배선은 주로 상시 미등선이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순정 네비포트에 결선한다. 이는 본 안개등의 소비 전류가 적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이긴 하나 소비 전류가 적어도 이미 가용 전력을 다른 전장류로 하여금 끌어다 쓰고 있다면 점프 전 반드시 체크를 해줘야 한다. 아울러 안개등의 배선엔 진공 커넥터가 달려 있고 구조변경 및 워런티를 증명하는 알루미늄 택이 붙어 있는데 절대로 훼손하면 안된다. 특히 택은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장착 후 배선에 말아 케이블 타이나 테이프 등으로 고정해 주는 것이 좋다.
이건 탈리스만을 온오프 하기 위한 매립형 SUS LED 스위치이다. 타공을 통해서만 장착이 가능한 타입으로 보통은 쉽게 손이 닿거나 보이는 쪽에 설치를 한다. 그래야 스위치 본연의 퀄리티와 안개등의 작동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날은 이민 나삿 자리가 있었던 만큼 해당 부분을 파내고 위 사진과 같이 매립을 하게 되었다.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저가의 스위치가 아니다 보니 본품과 비슷한 무한의 내구성을 자랑하는 유일한 스위치이다. (원래는 해양선박용으로 제작된 스위치로 내구성을 많이 요하는 군함에 주로 사용함)
시공이 완료된 오토바이 안개등 R19의 조사각은 매인 스탠드를 세우고 순정 헤드라이트의 하향선 바로 밑을 빚추도록 세팅을 한다. 이렇게 해야 안개등 본연의 기능과 하향 라이트가 채워주지 못하는 광량을 R19 탈리스만이 채워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본 제품은 조사각을 상향 이상에 맞추지 않는 이상 상대방 운전자에 대한 눈부심이 1도 없는 만큼 그동안 이러한 걱정으로 안개등 장착을 꺼려 했던 이들에게도 반가운 소식일 것이다. 눈뽕이 없다는건 구변이 가능한 결정적인 이유!!
이상 동호회 협력점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야마하 엔맥스125에 대한 탈리스만 안개등 작업기였다. 이젠 당당하게 켜고 다닐 일만 남았네~
R19 상세 제원 안내
http://https://smartstore.naver.com/sbike/products/6703774574
[R19 탈리스만 안개등 협력 대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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