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자750 안개등 구조변경 탈리스만 R19 맞춤 인스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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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포르자750 안개등 구조변경 탈리스만 R19 맞춤 인스톨

해당 차종은 어느 센터를 가도 위 상태에서 안개등을 인스톨 하기란 매우 어렵다. 이는 포르자750 자체가 어렵다는게 아니라 아직까진 프런트에 맞는 안개등 브라켓이 없기 때문이다. 이에 필자의 매장에선 이날 방문한 차량에 대해 브라켓을 맞춤형으로 하여 소소하게 구조변경이 가능한 탈리스만 R19 안개등을 올리게 되었다.

 

 

포르자750은 측면 범퍼가 달려 있지 않는 이상 휀다를 잡아주는 6mm 나사 고정자리를 이용해야 한다. 휠과 맞닿는 부분이라 굉장히 까다롭고 안개등 운용에 있어 위험한 부분이다. 때문에 간섭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는 부싱과 풀림방지 너트가 반드시 선행되어야만 한다.

 

 

피팅용으로 나온 브라켓에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탈리스만의 매인 암과 결합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모습이다.

 

 

필자가 언급한 브라켓을 이용해 R19 탈리스만 안개등을 임의로 마운트 하였다. 조금 더 비용을 투자하면 다른 방식으로 안개등을 마운트 할수도 있지만 미관과 내구성 면에서 내세울만한 장점이 전혀 없다.

 

 

모든 너트는 실리콘이 먹여지거나 역방지 회전이 불가하도록 파생된 너트를 사용해야만 한다. 만약 이러한 너트가 없다면 적당량의 록타이트를 나사에 먹여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록타이트는 경화에 있어 최소한의 시간을 요구하는 만큼 방치를 필요로 한다.

 

 

피팅 브라켓은 탈리스만 안개등 협력점 일부와 제조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만 제공을 하고 있다. 두랄루민 재질로 사실상 넘어지지만 않는다면 내구성에 대한 제약은 없다. 하지만 단점이 하나 있는데 고정되는 축이 하나다 보니 추후 1번은 살짝 풀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연성 재질의 카울을 같이 물고 조여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파생되는 부분이다. 다만 다시금 꽉 조이면 이 다음부턴 풀림이나 유격이 생기지 않는다. 물론 차량마다 진동수가 틀리기 때문에 가끔 한번씩은 모니터링을 해줘야 한다. 아울러 위에서 말한대로 애초 풀림방지 너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혹시라도 안개등이 분리되어 휠 안쪽으로 들어갈 일은 거의 없다.

 

 

오토바이 안개등이 형식 구조변경을 인정 받으려면 이를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는 필수 설치 항목이다.  하지만 역시나 포르자는 안개등 브라켓과 마찬가지로 시원하게 장착할 수 있는 스위치 공간이 없다. 이에...

 

 

중앙 핸들 커버를 들어내 19mm로 타공을 하여 LED SUS 버튼을 매립하였다. 이마저도 어렵게 만들어낸 공간에 애써 매립한건데 생각보다 장착 퀄리티가 좋아서 다행이었다. 위 스위치는 하이웰사 정식 메탈 스위치로 현재 인터넷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사품들과 내구성 자체는 비교 불가하다. 필자도 한 때 저렴한 스위치를 사용했었는데 결국 AS에 지치다 보니 조금 비싸도 애당초 검증된 제품만 사용하는 버릇이 생겼다.

 

 

이제 결선된 배선에 튜닝 마감을 하고 매듭 지을 차례이다. 튜빙은 밖으로 보여지거나 오염에 의한 배선 부식이 의심되는 자리라면 위와 같이 절연처리를 진행한다. 내구성은 둘째고 뭐든 이렇게 마감을 지으면 어떤 차종이던 배선 마감에 대한 이질감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알록달록 빨간색 배선이 밖으로 보여진다고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탈리스만 R19 안개등의 매인 배선이 자리를 잡았다. 라인은 별도로 만들어 고정하기 보단 기존 순정 라인에 한대 묶어 정리하고 올려주는 것이 가장 보기가 좋다. 아울러 배선은 삼발이와 같은 유동축을 경유하면 간섭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렇게 제조사에서 정해놓은 줄을 타면 그러한 악성 변수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다만 순정 케이블이나 호스는 때에 따라 강한 외압에 취약한 특성을 보이는 경우가 있기에 이러한 부분은 반드시 주의해 적정 힘으로만 타이를 고정해야 한다. 특히 메타 및 ABS 자력 센서쪽!!

 

 

R19의 본선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U" 형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모든 배선은 당김과 꺾임등에 어렵지 않게 단선을 일으킨다. 문제는 이런 기본적인 배선 마감에 대한 상식조차 없는 센터에서 단선을 일으키면 그들은 원인을 찾지도 못한다.

그렇다 보니 탈리스만의 메뉴얼은 이러한 내용을 사진으로 큼직하게 내포하고 있다. (그래도 자존심에 메뉴얼 안 봄)

 

 

핸들링에 따른 활동 범위를 피해 고정된 R19의 매인 커넥터이다. 차종에 따라 고정되는 위치가 다르지만 보통 포크가 킨 차량은 삼발이 바로 밑 하단에서 매듭을 짓는다. 이는 혹시 모를 배선의 쓸림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한것. 아무리 좋은 제품도 배선의 피복이 벗겨져 쇼트가 나면 퇴물치급 받기 좋기에 에스바이크에선 이러한 배선 정리에 더욱 더 신경을 곤두세운다.

 

 

포르자750에 장착된 탈리스만의 조사각은 늘 그렇듯이 로우빔 바로 밑을 빚추도록 한다. 눈부심이 없게 하기 위함보단 안개등 본연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어차피 구조변경이 가능한 안개등들은 어느정도 치솟아도 눈부심이 없어야 하기에 추후 사용해보고 별도로 다시금 조사각을 조정해도 상관은 없다.

 

 

이제 시동을 켜고 모든 전기 장치를 테스트한다. 오류나 플리커 증상이 없는지, 그리고 핸들링에 있어 조금이라도 배선이 당겨지거나 쓸림이 있는지등을 출고 전 마지막으로 집중 체크한다. 단골이면 어쩔순 없으나 적어도 안개등 때문에 에스바이크를 방문한 이라면 안개등 때문에 다시 볼 일 없도록 하는게 신념. 이상으로 안개등 제조원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포르자750에 대한 R19 탈리스만 작업기였다.

 

 

[R19 탈리스만 안개등 협력 대리점]

업체마다 장착할 수 있는 기종과 작업 스타일이 다릅니다.

때문에 장착을 원하신다면 사전에 해당 업체와 미리 통화

하셔서 공임을 포함한 상담 및 예약을 잡아주세요.

회원님의 지역에 대리점이 있다면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마시고 가급적 해당 대리점에서 구매와

장착을 하셔야 추후 AS 받기가 수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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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쪽에 보내 주셔야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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