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퀼라125와 300은 말이 국산이지 엔진만큼은 효성 스즈키 시절에 물려 받은 일본산 엔진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엔진을 제외한 다른 곳에 자잘한 문제는 생길 수 있으나(지금은 그것도 모두 개선됨) 전반적인 내구성만큼은 매우 으뜸이다. 필자도 어릴 적 대형 바이크 입문을 위해 지금의 아퀼라와 같은 형식의 엔진을 사용했던 효성 미라쥬를 탔었는데 잘 몰랐던 시절에 따른 관리 부재가 있었음에도 단 한번도 문제가 없었으니 말이다. 동급 크루저 계열 오토바이중에선 연비나 출력등은 위 차량이 으뜸이니 입문을 생각하는 라이더가 있다면 꼭 한 번 쯤 고려해보라는 말과 함께 안개등 작업기를 시작해본다.
본 차량과 같은 케이스는 대게 엔진가드라는 측면 프레임이 달려 있고 그 프레임을 이용해 안개등을 마운트한다. 엔진가드는 차량에 따라 달려 있지 않아도 휀다에 피팅 브라켓을 이용하면 얼마든지 탈리스만을 올릴수는 있다. 하지만 오늘과 같은 크루저 타입의 아퀼라는 사실상 엔진가드가 없으면 인스톨이 불가능하다. 물론 안개등을 달기 위해 엔진가드를 장착한다는 것은 잘 모르는 소비자 입장에선 낭비라 생각될순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엔진가드는 안개등을 떠나 장착해 놓으면 차량 전도시 라이더의 낌을 최소한으로 해줄 수 있는 안전장치인 만큼 굳이 안개등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안전을 위해 필수로 튜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리가 엔진룸이나 머플러에 깔리면 찰과상보다 화상때문에 익어버림)
이건 안개등을 켜고 끌 탈리스만 외장 스위치이다. 구조변경 현행법상 이러한 온오프 스위치는 반드시 장착이 되어야 안개등 구변이 가능하다. 다만 이날은 보통 배선 간섭으로 왼편에 장착하지만 그곳엔 이미 다른 기기가 있어 오른쪽 콘솔 근처에 올리게 되었다. 탈리스만 스위치는 미국에서 만들고 한국에서 검수가 되는 만큼 내구성은 안개등 만큼이나 우수하다. 이는 곧 무상 보증 2년이라는 워런티로 증명하고 있다.
측면 엔진가드에 R19 탈리스만이 안착한 모습이다. 전용 엔진가드 브라켓을 이용하면 사진과 같이 어렵지 않게 자리를 잡을 수 있다.
본체는 긁힘이 최소한으로 되도록 고가의 듀폰사 블랙 세라믹 도장이 되어 있고 과대 방열판 설계로 인해 냉각 기능이 확실하다 보니 사실상 안개등 운용 위치에 대한 제약은 없다라고 봐도 무방하다. 다만 장착 위치에 대한 제약이 없어도 구조변경 법령상의 가이드 라인은 있으니 꼭 이에 맞춰 올려줘야한다.
-안개등은 지면으로 부터 25센티 이상 띄울 것
-헤드라이트보다 낮을 것
-2개 이하일 것
-스위치가 있을 것
-백색 또는 황색일 것
안개등을 장착 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배선 처리 및 정리이다. 제품이 아무리 날고 긴다 한들 제대로된 마감이 없다면 단선이나 침수등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반드시 탈리스만에서 제공하는 커넥터를 사용해야 하고 배선 고정은 케이블 타이를 주로 활용하되 너무 강하게 꺾거나 압박하지 않도록 한다. 시공 불량으로 인한 고장은 무상 보증을 받을 수 없다. 실제로 본 제품에서 가장 많이 생기는 불량건은 딱 두가지인데 고압 세척을 직분사로 투사함으로써 생기는 결로 현상, 그리고 배선 압박으로 인한 단선이다. R19 안개등은 물속에 넣어서 써도 될 만큼의 IP68의 최고급 방수 등급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수심 200미터에 해당하는 고압 세척기는 본 제품 뿐 아니라 버틸 수 있는 전기 장치는 없을 것이다. 아무튼 이러한 불량은 수리도 어렵고 보증도 불가하니 운용과 장착에 주의해야만 한다.
안개등의 기본 배선 정리는 차량에서 제공하는 기존의 순정 라인을 따라 다니는 것과 차량의 프레임을 주로 이용해 고정 마감한다. 이러한 라인들은 이미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길이기 때문에 가장 시공이 쉬운 정리 방법이면서도 하자가 생기질 않는다.
이건 시리얼 번호가 각인된 안개등 택이다. 사진과 같은 본 택과 안개등 박스에 부착되어 있는 백업택이 존재한다. 반드시 두가지 모두 보존토록 하자. 구조변경과 환경검사를 진행할 때 공단에서 이러한 시리얼 택을 확인함으로써 진위 여부를 가리기 때문이다. 만약 구조변경을 하기도 전에 모두 분실이 된다면 안개등을 재구매 해야만 한다. (이미 국토부에 등록된 시리얼)
이제 아퀼라125 300 하부에 장착된 안개등의 배선을 위로 올릴 차례이다. 앞서 말한 방법으로 배선들이 올려지며 전원 공급은 주로 ACC 미등선을 활용한다. 본 차량은 전기 특성을 거의 타지 않기 때문에 작업이 수월한 편이다. 다만 그렇다 해도 차량의 관제선이나 키박스 그리고 ECU관련 라인에선 절대로 점프하면 안 된다.
안개등 커넥터 앗세이가 삼발이 후면 안쪽에 매립이 되었다. 이미 다른 배선들이 빡빡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 곳으로 같이 끼워 넣되 테스트 과정에서 물리적 간섭이나 다른 전기 장치에 대한 문제를 일으키진 않는지 마감 전 후 모두를 체크한다.
특히 핸들을 돌렸을 때 핸들링의 빡빡함이나 쓸림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게 된다. 다시 재차 강조하지만 아무리 좋은 제품도 배선 트러블이 생기면 한 시즌도 사용하지 못하고 고장난다.
어느정도 마무리가 되면 차주를 불러 어떤식으로 작업이 되었고 또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준다. 모든 장착 조건이 완벽해도 사용자가 이를 잘 모르거나 운용 방법이 잘못되면 이 또한 제품 고장으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이유를 떠나 소비자 입장에선 곧 신뢰의 문제이고 자칫 단골을 잃을수도 있는 부분이다.
아퀼라300에 탈리스만 R19 안개등의 장착이 끝난 모습이다. 이제 조사각을 조정하기 전 좌우 대칭이 제대로 맞았는지 살핀다. 아주 정밀하게 좌우를 완벽하게 대칭 시킬 순 없겠지만 기본 과정에서 틀어짐이 있다면 아무리 조사각을 맞춘다 한들 광원이 바르게 전개되지 못 할 것이다. 탈리스만 시리즈들은 단초점 프로젝션 방식으로 빛을 아주 멀리 보낼 수 있는 만큼 이러한 부분에 예민함을 탈 수 있다.
안개등의 조사각은 차량을 바로 세운 후 시동을 켜서 순정 하양빔 바로 밑을 빚추도록 잡는다. 차량에 따라, 그리고 탑승자의 체중에 따라 조사각은 조금씩 달라질순 있지만 틀에서 크게 벗어나진 않는다.
사진에 보면 순정의 노란빛과 흰빛이 정확히 분리가 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앞서 말한 조사각 세팅 결괏값이다. 이후 운행을 하면서 조사각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개인이 어렵지 않게 각도를 변경할 수 있다. 물론 구조변경이 가능한 안개등이기 때문에 눈부심은 단 1도 없다.
그나저나 아퀼라도 여느 일제차 못지 않게 순정 헤드라이트가 어두웠다. 55W 단발식 벌브인 점도 단점이겠으나 역시나 아쉬웠던건 벌브 용량 대비 턱없이 부족했던 반사경의 배광설계 구조였다. 물론 이건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필자 생각엔 원형 헤드라이트 중 약간 더 인치가 큰 녀석으로 교환해 준다면 법적으로 문제 없이 조금 더 밝은 순정 헤드라이트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상으로 탈리스만 총판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효성 KR모터스 아퀼라125 300에 대한 구조변경 안개등 탈리스만 R19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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