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는 별도의 인치공구 그리고 약간의 배선 마감 스킬만 있다면 일반적인 일제 차량과 별반 다르지 않게 큰 어려움 없이 전기 장치에 대한 튜닝 시공이 가능하다. 물론 요즘 나오는 할리 중에서도 전기 특성을 타는 녀석들이 있으나 그러한 케이스에선 BMW처럼 추가 릴레이를 사용하거나 또는 OP 포트를 사용하면 에러 코드 없이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다.
오늘 매장을 방문한 차량은 할리 데이비슨 스포스터(23)이고 야간 시인성 추가 확보를 위해 구조변경이 가능한 합법 튜닝 제품인 R19 탈리스만 안개등 장착을 위해 성남 에스바이크를 방문주게 되었다.
해당 아메리칸 크루져 타입들은 차종을 막론하고 위 사진과 같은 엔진가드 프레임이 거의 달려 있다. 이는 적어도 할리 기종들에 있어 안개등을 장착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물론 가드가 없는 상태에선 별도의 브라켓을 피팅해 올리는 경우도 있으나 공임과 작업 시간 소요가 많고 무엇보다 미관상 딱히 깔끔한 맛은 없었던 것 같았다. 이에 에스바이크에선 늘 손님들에 프레임 장착을 권장하고 있다. 넘어짐으로부터도 안개등을 보호할 수 있고 광량도 안정적이다.
탈리스만 안개등 클램프킷(엔진가드 브라켓)이 결합된 모습이다. 프레임이 최대 34미리 직경을 넘지 않는다면 타이트하게 위와 같이 마운트가 가능하다. 다만...
할리 계열들은 진동이 많은 만큼 반드시 선행 작업으로 엔진가드 브라켓 조임 나사에 적색 계열의 록타이트(나사본드) 작업을 해줘야 마운트가 쉽게 풀리지 않는다. 때문에 모든 나사가 그렇듯이 안개등 장착 후 한 번씩 조임이 느슨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괜히 몇 푼 안 되는 안개등 때문에 고가의 할리에 흠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장착이 완료된 브라켓의 모습이다. 오버 프레임에 체결하는 만큼 나사를 조일 땐 위아래 번갈아가며 동등하게 나사들이 전진할 수 있도록 최종 결합을 해줘야 브라켓의 이가 나가는 현상을 미연에 막을 수 있다. 실제로 생각 없이 오버 토크로 나사를 돌려 깨먹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R19 안개등이 가장착 되었다. 이후 배선이 정리되면 차주가 오른 상태에서 다시 한 번 조사각을 잡게 될 것이다. 본 안개등은 프로젝션 방식으로 조사각만 바로 잡아주면 헤드라이트가 무색할 만큼의 훌륭한 광량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장착된 등화장치의 배선은 설치 특성상 아예 숨길순 없다. 하지만 최대한 밖에서 쉽게 눈에 보이지 않도록 프레임 하부로 매듭지어 마감을 하게 되었다.
이제 좌우측에 설치된 탈리스만 안개등의 배선을 점프 시키고 매립할 차례이다. 탈리스만의 배선과 커넥터는 이륜차의 극한 라이딩 조건에서도 내구성이 성립될 수 있도록(보증기간 2년) 두터운 배선과 방수 커넥터를 별도로 운용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일반적인 오토바이 안개등들의 배선보다 제법 묵직하다. 문제는 부피에 따른 정리와 매립인데 할리와 같이 카울이 없는 차량들은 숨길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 이러한 작업에 있어 제법 많은 스킬을 요구하게 된다. 이에 오늘도 차량의 하부 라디에이터 관련 카울의 자투리 공간과 상부 일부 차대 유격을 활용해 최대한 보여지지 않도록 신경을 쓰게 되었다.
배선을 다이렉트로 올리면 노출이 많아지게 되는 만큼 앞서 말한 공간을 활용해 1차적으로 정리하여 기존의 순정 라인과 같이 묶어 위로 올렸다. 배선이 마감되는 길은 제조사에서 이미 자리를 잡아 놓은 곳에 같이 묶는 것이 가장 깔끔하고 안정적이다. 다만 정리에 있어 케이블 타이를 필연적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타이로 배선을 너무 강하게 압박하거나 꺾임 또는 당김이 없도록 해야 중간 단선이 발생하지 않는다.
커넥터를 포함해 잉여 배선을 차대 삼발이 전방에 매립하는 모습이다. 마감 부피가 제법 있기 때문에 본 과정에서 안개등 배선으로 인해 기존의 다른 전기 장치가 눌림이 있는지 확인 후 매립한다. 장착에 대한 오지랍이 아니라 실제로 중장기적 압박으로 인한 전기라인 스트레스는 한 번 고장 나면 원인을 찾기도 어렵고 수리비용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이러한 방식의 마감은 밀어 넣으되 최대한 스트레스가 중화될 수 있는 방향으로 시공을 하고 있다.
안개등을 켜고 끌 스위치다. 본 스위치는 애초 할리들을 위해 제작되었지만 장착 호환성이 좋아 할리 뿐 아니라 클래식 바이크 및 일부 스쿠터까지 모두 접목할 수 있다. 단선 방식이라 시공이 쉽고 단순한 배선에 따른 단순성으로 인해 내구성도 월등히 좋다. 설계 단계부터 사진과 같은 위치에만 장착할 수 있도록 초점을 잡았기 때문에 말로만 방수가 아닌 찐 방수 스위치이다. 이를 증명하듯이 보증기간도 2년이다.
앞전에 하부에서 작업해 놓은 안개등 배선을 위로 올려 스위치와 결선하는 모습니다. 해당 부분 역시 최대한의 깔끔한 마감을 위해 기존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라인등을 이용해 숨겨지고 마감된다. 막상 해놓고 보면 해당 배선이 무엇인지 한 참을 들여봐야 할 정도로 정갈하다.
이제 차주가 주행하는 듯한 포지션으로 애마에 오른다. 이후 헤드라이트와 안개등을 점등시켜 조사각을 잡는다. 차량마다 각도를 잡아주는 요령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순정 라이트의 하향빔과 같은 높이로 하거나 그보다 살짝 낮게 잡는다. 또는 근방 시인성을 추가적으로 더 확보하기 위해 안개등 하나는 정면을 또 다른 하나는 그보다 살짝 밑을 보게 하여 넓은 영역에 따른 폭발적인 광량을 체감할 수 있다.
때문에 안개등의 조사각은 이후 실제 야간 주행을 통해 본인의 입맛에 맞는 각도를 찾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안개등이라 해도 조사각이 엉망이면 땅바닥에 떨어진 동전이나 찾고 다니게 될 것이다.
이상 탈리스만 안개등 본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할리 포티에잇에 대한 구조변경 안개등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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