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S1000XR 오토바이 안개등 탈리스만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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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BMW S1000XR 오토바이 안개등 탈리스만 작업

BMW 오토바이 순정 안개등은 고가에 속한다. 물론 어느 매이저 브랜드라도 정품으로 출시되는 안개등은 저렴한 게 제품만 60만 원부터이다. 이중엔 구변이 가능한 제품도 있으나 아직까진 일부 군만 제외하곤 모두 불법이다. 그렇다고 딱히 성능이 좋은 것도 아니다. 이렇다 보니 요즘은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훨씬 더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탈리스만 R19 안개등을 많이 찾는다. 이날 성남 에스바이크를 방문한 S1000XR도 보조 등화장치 장착 후 구조변경을 하기 위함이었다.

 

 

해당 차종은 안개등을 장착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이다. 사진과 같이 엔진가드, 즉 범퍼 크러쉬바에 클램피 킷을 이용해 올리는 방법이 있고 해당 파츠가 장착되어 있지 않는 경우는 앞 휀다(물받이)를 이용해 안개등을 마운트한다. 안정적인 거치는 전자가 더 좋은 반면 광원의 효율은 전방형 장착인 휀다 방식이 우수하다. 각 각 장단점은 있으나 뭘 해도 무방하다.

 

 

클램프 킷이 아닌 일반 스쿠터에 사용되는 엑슬 브라켓을 이용해 위와 같이 탈리스만이 마운트 되었다. 어떤 방식을 써도 상관은 크게 없겠으나 조금 더 단단하게 장착하고자 한다면 위와 같은 방식이 좋다. 다만 모든 크러쉬 가드의 특성상 사진과 같이 장착할 수 있는 케이스는 드물며 대게 탈리스만에서 나오는 엔진가드 브라켓을 이용해 마운트 된다.

 

 

R19 계열 안개등은 작년 4월을 기준으로 무려 1만 개에 가까운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다. 이중 불량이 없었다면 거짓말이겠으나 불량률은 소수점(%)에 불과할 만큼 내구성과 워런티가 좋다. 그만큼 튼튼하다는 증거이며 사진처럼 장착해 넘어진다 해도 어지간한 제쿵으론 금도 안 간다. 탈리스만 시리즈들은 하우징 자체가 매우 강성하다 보니 사실상 정말 큰 사고가 아니고선 칠만 벗겨질 뿐이며 찌그러지거나 깨지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기변 하면서 다시 찾는 라이더들은 정말 많지만 파손으로 인한 파츠 교환 문의는 아직까진 거의 없다.

 

 

이건 기존 차량에서 사용하고 있던 안개등 스위치 같았다. 일명 똑딱이 스위치로 방수가 되는 제품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케이스의 스위치들은 접점 판극이 크다 보니 물을 빨면서도 작동을 한다. 이내 부식으로 인해 수명이 길진 않겠으나 제품 특성을 파악해 주기적으로 방청 작업을 해주면 오래가는 편이다.

 

 

종전 제품들의 배선들이 살아 있는지 테스트한다. 주로 전압값과 극성을 살피게 되며 다른 추가적인 전장류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위와 같이 간단한 검사 후 이를 재활용한다. 만약 배선을 새로 따야 한다면 연료 탱크와 시트 하단 또는 측면 카울까지 모두 들어내야 하는 대공사가 될 것이다. S1000XR도 마찬가지지만 근래에 제작된 BMW 차량들은 잉여 전력선 포트가 따로 있으며 대게 시트 하단이나 탱크 하단에서 찾을 수 있다. 설계된 용량 안에서 이러한 포트를 사용해 제품 사용 시 계기판의 오류 코드가 뜨지 않는다. 역시나 작업은 어렵지 않으나 손이 많이 가는 브랜드.

 

 

결국 스위치는 탈거하고 외장형 탈리스만 스위치를 아래와 같이 장착하였다. 앞서 말한 대로 배선 가닥수가 많고 방수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퓨즈를 결선해도 스위칭 시 접점 문제로 쇼트가 일어나면 이에 연결된 제품의 매인보드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탈리스만 안개등은 제대로 된 방수 스위치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인해 보드가 나간 경우엔 무상 보증을 받을 수 없는 만큼 해당 브랜드 제품군이 아니어도 좋으니 데이토나와 같은 완벽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외장형 탈리스만 스위치가 핸들 왼쪽 6mm 나사와 결합된 모습이다. 부착을 위한 별도의 나사등은 필요치 않으며 기존 차량의 순정 나사들을 이용하면 동선이 나오는 족족 어디든 접목할 수 있다. 통전 용량이 10A로 매우 높아 안개등뿐만 아니라 대용량 할리 순정 헤드라이트 까지도 커버할 수 있다. 보증기간은 안개등과 마찬가지로 2년이 제공되고 단선 제어 방식이라 설사 스위치에 문제가 생긴다 한들 절대 쇼트나 단락 현상이 일어나지 않아 결선된 제품을 완벽히 보호할 수 있다.

아무튼 이날의 스위치는 최대한 주행 중 다루기 쉬운 곳을 택해 위와 같이 시공하였다.

 

 

이제 스위치까지 자리를 잡았으니 배선 유격 확인 후 마감한다. 모든 배선은 최대한 밖으로 보이지 않도록 프레임 하부 또는 카울 안쪽으로 숨겨 넣는다. 필자도 이륜차를 운행하고 있다 보니 마감 자체를 중요시하는 편인데 위와 같은 고정 방식이 보편적이면서도 가장 깔끔하다. 물론 차량마다 프레임의 구조나 형상이 다르다 보니 마감에 있어 100% 성립될 순 없다.

 

 

스위치 상부 배선은 최대한 이질감이 없게끔, 그리고 내구성을 위해 튜닝 후 기존 순정 라인을 따라 같이 정리된다. 이러한 배선 정리 작업해선 굳이 고집을 부리며 새로운 정리 동선을 찾을 필요 없이 제조사에서 만들어 놓은 라인을 따라 움직이는 게 가장 깔끔하고 안전하다.

 

 

S1000XR에 마무리된 등화장치의 조사각을 조정하는 모습이다. 등화 각도는 주로 탑승자가 오른 상태에서 순정 헤드라이트의 하향 라인과 같게 하거나 또는 그보다 약간 낮춰 잡는다. 해당 제품은 라이트컷이 완벽한 제품이라 사실상 안개등을 하늘 쪽으로 빚추지 않는 이상 눈부심이 없다. 때문에 조사각은 본사인 에스바이크에서 최대한 잡아주긴 하지만 결국 야간 테스트를 통해 라이더의 입맛에 맞는 조사 패턴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젝션 방식의 라이트들은 각도에 따라 그 효과가 극명하게 나눠지는 만큼 장착 후 각도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예약 없이 매장을 방문해도 좋고 아니면 집에 있는 가정용 공구를 활용해도 간단하게 조정이 가능하다.

 

 

탈리스만 R19 계열의 안개등들은 바닥을 빚출 시 사진과 같은 역사다리꼴이며 이를 앞으로 들어 올릴수록 넓게 확산된다. 독특한 렌즈 구조상 광원의 효율은 바운딩이 없는 한 100% 유지되며 사실상 원하는 곳까지 빛을 투사 및 전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재차 강조하지만 조사각을 엉망으로 해놓으면 타사 브랜드 제품도 마찬가지로 의미가 없다.

 

이상 탈리스만 본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BMW S1000XR에 대한 보조 등화장치인 오토바이 안개등 시공기였다.

 

 

[R19 탈리스만 안개등 협력 대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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