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변경 가능한 안개등 엑스맥스300에 심어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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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구조변경 가능한 안개등 엑스맥스300에 심어주기

참고로 위 차량은 이번에 새롭게 바뀐 테크맥스300 이전 버전이다. 안개등 장착을 위한 브라켓 구조가 완전히 다른 만큼 미리 참고하고 본 포스팅을 읽길 바란다.

 

 

엑스맥스300은 아주 깔끔하고 튼튼하게 올릴 수 있는 두랄루민 브라켓 패키지가 있다. 가공도 필요 없고 나사도 전용으로 모두 들어 있어 어느 정도 배전반을 다뤄본 이라면 어렵지 않게 시공이 가능하다. 이러한 패키지는 엔맥스 시리즈도 구형 신형 상관없이 동일하게 접목된다. 준비된 세트는 탈리스만 R19 XMAX300 세트.

 

 

브라켓 장착은 사진에 보이는 나사 2개만 풀어내면 된다. 이후 부싱을 걸어 브라켓의 생겨먹은 직관적인 모습에 따라 걸어주기만 하면 된다. 방식이 워낙 단순하다 보니 설명하기가 더 어렵다.

 

 

안개등에 대한 브라켓은 이게 끝이다. T6061 두랄루민으로 사진과 똑같이 마운트 시킨다. 브라켓 하부로 안개등을 내린 이유는 핸들을 꺾은 상태에서 쇼바를 깊게 때리면 안개등과 카울이 닿을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오늘 올라간 패키지는 아주 단단하기 때문에 카울과 접촉 시 그 강도에 따라 카울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방법을 권장한다.

 

 

듀폰사 분체 도장으로 열처리된 탈리스만 R19의 모습이다. 소비전력이 낮으면서도 광량이 우수하다. 이에 늘 전기 문제에 시달리는 엑스맥스300에겐 이만한 제품도 없다. 소비전력이 낮은 만큼 별도의 릴레이 없이도 운용이 가능하다. 다만 안개등 이전에 많은 전기 튜닝이 되어 있다면 반드시 발전단 전압을 체크한 후 결선 방식을 정해야만 한다.

 

 

이후 가장착된 안개등 배선을 결선하기 위해 프런트와 측면 카울을 열었다. 전원 인가는 잉여 퓨즈단 또는 미등선을 적출해  공급될 것이다. 방식은 단순하나 역시나 카울 뜯는 부분이 많은 주의를 요구한다. 오른쪽 사진에 보면 카울을 잡아주는 무수한 핀점이 있는데 탈거나 재조립 시 인입 방향이 틀어진 상태에서 힘을 가하면 핀이 손상되는 만큼 주의하도록 하자.

필자도 초창기 엑스맥스300 작업에서 몇 개 해먹은 아려한 추억이 있다.

 

 

이건 차주 요청에 따른 점프선을 만들어 놓은 모습이다. 점프선은 대용량 통전선으로 보통 오디오 케이블과 같은 굵은 것을 써야 그 용량을 받쳐줄 수 있다. 하지만 게이지가 굵은 케이블은 매우 고가이며 일반적인 매장에선 거의 사용하는 케이스가 없어 사실상 구비하기 어렵다. 이에 통전 용량값을 맞춰 주기 위해 매장에서 사용하는 가장 굵은 전선을 합선해 위 사진과 같이 겨울철 방전을 대비할 점프선을 만들게 되었다.

 

 

안개등은 온 오프 할 수 있는 스위치 배선을 만드는 중이다. 구조변경이 가능한 안개등은 현행법상 반드시 이를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있어야 합법이다. 이를 무시하고 키 온선에 안개등을 결선하면 공단에서 구조변경을 해주지 않는다.

 

 

엑스맥스300은 핸들 카울 커버를 깎아 내지 않는 이상 PCX처럼 스위치를 달 수 있는 고정점이 없다. 이에 보통 야마하 계열의 스쿠터들은 위와 같이 카울을 타공해 부식이 일어나지 않는 LED SUS 스위치를 매립하곤 한다. 해당 스위치는 인터넷에서 여러 업체들이 판매하고 있는 유사품이 아닌 온포우 또는 하이웰 정식 수입품으로 내구성에 따른 워런티가 보장되며 무려 200만 싸이클의 누름 성능을 제공한다. 스위칭 시 상부에 LED가 점등되어 작동 상태를 알려주기 때문에 드레스업 포인트와 함께 보다 쉬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다만 극성에 예민하다 보니 작은 실수에도 LED 기능이 소실될 수 있다. 하지만 물리적 스위치 접점은 극성과 상관이 없어 스위치 자체로써의 기능은 소실되진 않는다.

 

 

장착이 완료된 모습이다. 배선은 기존 브레이크 호스 라인을 따라 고정되고 위로 올려지기 때문에 마감새가 깔끔하고 안정 유지성이 우수하다. 다만 이러한 마감 과정에선 주로 케이블 타이를 사용하는데 사용 시 배선을 심하게 접어 고정하거나 강하게 압박해선 안된다. 브레이크 호스 및 ABS 배선에 문제를 줄 수 있으며 안개등 또 한 단선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미케닉이라면 이러한 내용 자체를 기술하는 게 어리석겠으나 실제로 탈리스만 안개등을 공급해 보니 이러한 케이스로 인한

단선과 안개등 침수 불량건이 제법 있었다. 아무튼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자. 시공자의 실수로 인한 안개등 훼손은 무상 보증 2년을 약속 받을 수 없다. (대리점 방문 장착 강력 추천!)

 

 

구조변경에 필요한 워런티 택이다. 후면엔 바코드와 함께 좌우 각기 다른 시리얼이 표기되어 있다. 이러한 코드를 기반으로 구변,환검,AS등이 진행된다. 때문에 지금은 택이 떨어 지지 않게 조금 더 개선은 됐지만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배선에 부착된 택의 유실을 고려해 안개등 포장 박스엔 원본이 부착되어 있으니 이를 버리지 말고 꼭 가지고 있도록 하자. 구조변경 전에 본택과 백업택 모두를 잃어버리면 구변을 비롯해 모든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 시리얼에 따른 강경한 보증 및 정품 제도를 고수하는 이유는 몇 해 전 바튜매 안개등 사건도 있었고 탈리스만은 늘 인기가 있어 복제품이 따라다니다 보니 깐깐할 수밖에 없었다. 필자도 안개등 출시 전 국토부 담당자와 이야기할 때 이러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지금의 구변 가이드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제 모든 장착이 완료된 등화장치의 조사각을 잡는 차례이다. 조사각은 순정 헤드라이트의 LOW 라인과 같게 하거나 그보다 살짝 아래로 내린다. 바닥에 빚춰진 강력한 빛줄기는 고개를 들수록 측면으로 퍼지며 전계 된다.

 

 

이러한 프로젝션 방식은 조사각에 따라 효과가 극명하게 나타나는 만큼 장착 이후 실제 야간 주행을 통해 본인의 입맛에 맞는지 재차 확인하고 취향과 위배되면 다시금 매장에 재조정을 요청하거나 간단한 가정용 공구를 이용해 조정하면 된다.

 

 

이상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엑스맥스300에 대한 소소한 안개등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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