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비닐조차 제거하지 못한 신차가 매장으로 입고되었다. 본 차량은 혼다 레블 500을 기반으로 제작된 CL500이다. 이날은 차주의 요청에 따라 구조변경이 가능한 탈리스만 안개등, USB 충전 스마트폰 거치대 그리고 지넷 블랙박스 작업이 진행되었다.
이에 가장 먼저 포크 클램프 브라켓을 사용해 R19R 원형 탈리스만이 가장착 되었다. 보통 엔진가드 범퍼를 이용한 측면 장착이 가장 보편적이긴 하나 다행히 필자가 가지고 있는 포크 클램프 브래킷이 호환되어 위와 같이 깔끔하게 마운트 할 수 있었다.
안개등을 마운트하기 위해 사용된 브래킷은 가이아 제품으로 최대 50mm까지의 포크 직경을 지원한다. 두랄루민 베이스에 경공업용 아노다이징이 되어 있다 보니 내구성이 뛰어나고 쉽게 변색이 일어나지도 않는다. 무엇보다...
R19 계열의 탈리스만 안개등 시리즈들과 호환성이 매우 좋다 보니 사실상 전용 제품처럼 사용되고 있다.
가이아 포크 클램프 브라켓은 차량의 포크에 대한 최대 호환이 가능하도록 각 각 4종류의 루버가 제공되며 이륜차 장착 특성에 맞게 나사와 너트는 모두 부식방지 SUS 재질이며 풀림 방지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퀄리티가 워낙 좋은 제품이다 보니 일반적인 안개등 브래킷보다는 금액이 있는 편이긴 하나 막상 제품을 받아보면 가성비라고 느껴질 만큼 좋은 품질에 입가의 미소는 떠나지 않았다. 사실 중국산도 가격만 충분히 제공된다면 되려 시중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기업 제품보다 품질은 더 좋았으면 좋았지 떨어지진 않는다. 아무튼 본 브래킷은 최대 50미리 포크까지 지원되다 보니 오늘과 같은 형식의 어지간한 쿼터급은 다 맞는다 보면 되겠다. (125-600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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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안개등 브라켓 가이아 포크 클램프 : SBIKE
탈리스만 안개등 호환 가능 고강도 프리미엄 포크 브라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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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500의 핸들바 상부 프레임을 이용한 탈리스만 거치대가 장착된 모습이다. 퀵그립 형식으로 탈부착이 매우 편리하고 바디 자체도 주조 방식의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다 보니 내구성과 스마트폰 견인력은 흠잡을 만한 곳이 없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디자인이 다소 투박하고 아직까진 무선 충전 거치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래도 본 제품 전용으로 나오는 탈리스만 퀵차저가 있는 만큼 배달 대행처럼 수시로 폰을 끼고 빼야 하는 게 아니라면 적어도 출퇴근이나 투어에 있어서 만큼은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워런티가 길다 보니 초보 라이더들이 많이 찾는 거치대 중 하나이다.
앞서 말한 퀵차저 유닛이다. 옵션 선택에 따라 18W의 USB 1구 또는 36W의 2구를 선택할 수 있다. KC 인증된 제품으로 충전량에 대한 속임이 없고 안정성이 매우 좋다. 하지만 컨트롤러가 따로 존재하는 퀵차지인 만큼 별도의 배선 작업과 매립 정돈을 해줘야만 한다. 이에 CL500과 같은 클래식 차종들은 주로 시트와 측면 커버를 열어 필요한 전기를 인가하고 유닛 등을 마감한다. 평소 자가 장착에 관심이 있는 회원이라면 이러한 방법이 제법 쉽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시트를 열어 놓은 것은 선행으로 작업 될 전기 튜닝 장치들에 대한 배선을 마감하기 위함이다. 생각보다 공간이 협소한 만큼 배선 정리는 단순히 말아 구겨 넣는 것이 아닌 어느 정도 동선을 잡아서 균등하게 정리해 줘야 배선 눌림 등으로 인한 단선 및 오작동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차량 전방에 장착된 탈리스만 안개등의 배선과 블랙박스는 충분히 조사각과 촬영 화각이 나오는지 가늠하여 최종 고정을 한다. 이는 고정 후 라인을 마감 지어야 하기 때문에 실수가 생기면 때에 따라 정리해 놓은 배선을 모두 들어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러한 선행 마감 작업은 경험을 토대로 시공됨이 우선시된다.
설치된 모든 배선은 별도의 길을 내지 않고 이미 차량 제조사에서 만들어 놓은 매인 배전반을 따라 움직이고 고정해준다.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하고 안전하다.
다만 전방, 특히 삼발이를 경유하는 배선은 핸들링에 따라 새롭게 증설된 라인이 간섭, 쓸림, 당김 등의 스트레스가 없는지 재차 확인해 줄 필요가 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 해도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얼마 쓰지도 못하고 고장 나기 마련이다. 반대로 아무리 싸구려 알리 제품이라 해도 배선 작업만이라도 기본에 충실히 하여 시공한다면 기대 수명 이상으로 운용을 할 수 있는 만큼 이러한 배선 유격 및 정리 작업은 되려 제품 자체에 전원을 인가하고 장착하는 것 자체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게의 일반 샵에서 실수를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이러한 부분이다. 이러한 이유로 앞서 말한 경험이 중요한 것이다. 누구나 그러하듯이 초반 계획은 다 있었다 하더라.
굵직한 탈리스만 안개등의 배선이 프런트 브레이크 호스와 같이 묶여 상부로 보내진 모습이다. CL500의 순정 브레이크 호스는 매쉬가 아닌 일반 합성 고무 재질이다. 이에 어떠한 배선을 이와 같이 교합시킬 땐 너무 강하게 묶거나 꺾임 등이 없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사실 일반적인 결합 상태에선 단지 외부 배선이 같이 붙어 있다해서 호스가 눌리거나 찢어지진 않는다. 다만 앞서 강조한 배선 유격 또는 사고 등으로 인해 브레이크 호스까지 딸려 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케이스에서 호스를 너무 강하게 잡아 놓으면 같이 찢어지는 경우는 있었다.
이렇게 취합된 배선들은 CL500의 측면 커버를 열어 전원을 인가하고 일부 잉여 배선을 마감한다. 차량 장르 특성상 해당 부분은 방수 취약성이 있음으로 방수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꼼꼼하게 챙겨주도록 하자.
오토바이 안개등을 합법적으로 구조변경 하려면 이를 켜고 끌 수 있는 온오프 스위치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이에 필자는 차량 좌측 핸들 끝단에 탈리스만 스위치를 달았다. 해당 스위치는 개별로 보증기간 2년을 약속할 만큼 내구성이 매우 좋으며 이후 사용함에 있어 소모적인 부분으로 인해 일부 파츠에 문제가 생겨도 저렴하게 개별 구매가 가능하다. 단선 방식으로 시공이 편리하고 최대 10A까지 통전시킬 수 있는 만큼 할리 쪽에선 할로겐 관련 헤드라이트의 온오프 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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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스위치 탈리스만 방수 : SB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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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리스만 퀵차치 USB도 기존 거치대를 이용해 시스템화 시켰다. 뭐 애당초 이렇게 쓰려고 제작한 것이니... 충전 동선도 짧고 다루기도 쉽다.
지넷 블랙박스도 야무지게 부착하였다. 신차인 만큼 이러한 카메라 부착에 있어선 처음부터 무리하게 피스 타공을 하지 않는다. 정말 특이한 카울 재질이 아닌 이상은 지넷에서 제공하는 양면테이프만으로도 충분히 부착이 이루어진다. 이에 추후 운용에 있어 반복적인 떨어짐이 있는 경우에만 주변 나사 또는 피스를 통해 카울에 완전 고정 시킨다.
안개등의 조사각은 제품이 어느 위치에 부착되던 순정 헤드라이트의 로우빔을 기준으로 세팅된다. 보통 헤드라이트 로우빔 보다 약간 밑을 빚추도록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이후엔 실질적 주행을 통해 차주의 취향에 맞게 재조정한다. 안개등의 조사각은 10미리 스패너만 있다면 아주 쉽게 조정이 가능하다.
R19 렌즈 특성에 따라 프로젝션 방식으로 탈리스만의 광원은 헤드라이트보다 더욱 멀리 전계 될 것이다. 다만 조사각 조정이 바르게 되지 않으면 만족도가 굉장히 떨어질 수 있는 만큼 충분힌 필드 테스트를 통해 본인의 입맛에 맞도록 반드시 재조정을 해주도록 한다.
이상 탈리스만 본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혼다 CL500에 대한 소소한 튜닝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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