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X125 안개등 범퍼가드에 달아보기 with 탈리스만 R19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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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점작업일기

PCX125 안개등 범퍼가드에 달아보기 with 탈리스만 R19R

해당 차량의 순정 헤드라이트 광량은 뭐 따로 기술하지 않아도 워낙 대중적인 스쿠터이다 보니 어느 정도는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에 오늘은 혼다 PCX125에 대한 탈리스만 안개등 작업기를 기술해 보고자 한다.

 

매장을 방문한 차량은 여느 스쿠터와 달리 범퍼 가드가 달려 있었다. 보통 유상 운송용으로 인기가 있는 스쿠터들은 대게 축심보, 즉 액슬을 사용한 바퀴 장착을 정석으로 하나 오늘과 같은 경우는 차주의 선택에 따라 범퍼 가드에 올리는 경우도 있다. 사실 어느 곳에 장착하던 탈리스만 안개등은 광원 특성상 효율이 크게 변하진 않는다. 다만 축심보를 피해 범퍼에 올리면 나중에 앞 타이어를 교환한다 해도 별도의 조사각을 재조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반대로 범퍼 가드 장착 방식은 넘어짐이 생길 시 고가의 카울까지 손상될 수 있으니 이를 참고하도록 하자.

 

 

장착에 앞서 차량의 카울을 보니 이미 넘어짐으로 인해 카울의 단차와 상흔이 있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긴 하지만 지금이라고 생각할 때가 가장 늦지 않았다라는 말도 있듯이 애마를 보호하는 데 있어서 범퍼만 한 것도 없지 싶었다.

 

 

하지만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었다. 보통 범퍼 가드와 같은 프레임에 대한 안개등 장착은 PCX 뿐만 아니라 안개등 빔패턴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렇다 보니 장착 자유도가 조금 더 좋은 사각 탈리스만을 쓰기 마련인데 이날은 차주가 직접 원형을 컨택했던 만큼 어떻게든 조사 각을 뽑아낼 필요가 있었다.

 

 

그래도 다행이었던건 차량에 붙어 있던 범퍼 가드가 다각 프레임이다 보니 어렵지 않게 안개등을 위한 엔진가드 브라켓을 사진과 같이 올릴 수 있었다. 구조변경에 있어 조금 위험한 위치이긴 했으나 다행히 순정 헤드라이트의 높이를 초과하진 않았다.

 

 

R19R이 가드에 가장착된 모습이다. 이제 해당 부분은 간단한 배선 정리만 해준 후 본격적인 전원 인가 작업을 시작한다.

 

 

안개등에 공급할 전원선은 보통 PCX125라면 순전 열선 포트를 사용해 점프 시킨다. 이를 위해선 프런트 카울 일부를 열어야만 하는데 위와 같이 스크린을 탈거함에 있어 간혹 크랙이 가 있는 가 있는 녀석들이 있는 만큼 그러한 경우는 미리 차주를 불러 설명하고 대처 방한을 제시하고 있다. 사실 이러한 크랙은 넘어짐보단 초기 작업자가 나사를 바르게 사용하지 못하거나 토크값을 제대로 주지 못해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다. (위 차량에 크랙이 가 있다는 건 아님)

 

 

가니시를 거두어 낸 모습이다. 여기서 임의 커버를 다시 한번 제거하고

 

 

우측 안쪽에 보이는 순정 열선 포트를 끄집어 내어 안개등에 대한 점프를 시켜주면 된다. 

 

 

해당 배선은 제조사에서 이미 고용량으로 사용되는 열선 그립을 쓸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잉여 포트인 만큼 용량뿐만 아니라 매우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사실 PCX125에 있어선 전기적 튜닝을 고려한다면 위 포트만 적출해 가공할 줄만 알아도 튜닝의 반이상은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다만 그렇다 해서 용량을 고려하지 않고 문어발식의 연결 확장은 퓨즈의 단선과 더불어 심할 경우 차량 전소까지 연결될 수 있는 만큼 최소한의 주의는 해야 한다.

 

 

앞서 말한 잉여 포트와 탈리스만 안개등의 커넥터가 연결된 모습이다. 본 커넥터들은 IP68 등급 이상의 방수를 만들어는 내는 안개등의 시스템 일부로 절대 인위적으로 잘라 낸다거나 배선을 훼손해선 안된다. 특히 배선이 파열되면 그 틈으로 물이 스며들어 안개등이 침수되어 고장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무상 보증 2년을 받을 수 없다.

 

 

구조변경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선 안개등의 위치도 중요하지만 반드시 이를 제어할 수 있는 별도의 스위치가 있어야만 한다. 본 스위치는 단선 방식으로 작동하는 탈리스만 제품으로 사진과 같이 핸들 좌측에 붙여 조작이 쉽도록 하였다. 스위치 또한 안개등의 내구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스위치가 부실하면 쇼트로 인해 엄한 광원까지 고장 날 수 있는 만큼 가급적 세트에 포함된 본 제품의 활용을 권장하는 바이다. 해당 스위치 또 한 안개등과 별도로 보증 기간 2년이 제공될 정도로 내구성이 매우 우수하고 앞서 말한 단선 방식이다 보니 설령 스위치가 고장 난다 해도 쇼트로 인한 안개등 파손은 발생하지 않는다.

 

 

스위치 자체만으로 10A의 통전 용량을 자랑하며 단선 방식인 만큼 이 역시 마감 퀄리티가 좋다. 시공에 있어 배선을 살짝만 아래로 깔아주면 제어선을 찾아보기도 힘들다. 이렇다 보니 스쿠터보단 할리 쪽에서 탈리스만 스위치를 더 찾는 실정이다.

 

 

이제 카울의 단차를 고려해 때에 따라 일부는 활처럼 안쪽으로 휘며 스크린을 밀어 넣고 가니시를 닿는다. PCX는 신차라 해도 카울의 설계 단차가 있는데 이는 때에 따라 주행 시 진동 떨림음을 만들기도 한다. 차주에 따라 상당한 스트레스를 만들어 내는 부분으로 에스바이크에선 위와 같은 조립 시 최대한 이러한 수를 참고해 조립한다. 물론 이렇게 해도 필연적으로 생기는 녀석들은 어쩔 수 없다.

 

 

이제 마지막 테스트 과정이다. 이 과정에선 안개등의 조사 각을 다루며 오늘 작업으로 인해 혹시라도 다른 문제점이 생기진 않았는지를 체크하게 된다.

 

 

조사 각은 순정 헤드라이트의 하향보다 조금 더 낮게 위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이후엔 차주의 취향에 따라 어렵지 않게 안개등의 조사각을 조절할 수 있다. 

 

이상 탈리스만 본사인 성남 에스바이크에서 혼다 PCX125에 대한 구조변경 탈리스만 작업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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